자폐 등 뇌질환 파이프라인 그룹 사업 밀접
그룹 펀드 통해 전략적투자자 10억원 참여

HLB그룹이 자폐 등 뇌질환 치료제 개발 바이오벤처 뉴로벤티에 전략적투자자(SI)로 참여해 10억원을 투자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뇌질환 관련 사업 협력을 통한 그룹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뉴로벤티는 현재 자폐스펙트럼장애(AS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우울증 등의 치료를 위한 파이프라인 개발과 뇌신경질환에 특화된 비임상 위탁시험연구개발기관(CDRO)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HLB 투자금액은 총 10억원 규모로 국내 유수 투자사들도 투자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투자 유치에 성공한 뉴로벤티는 서울대 약대 출신의 신찬영 대표와 서동철 대표가 각자 대표를 맡고 있다. 기술 분야를 이끌고 있는 신찬영 대표는 뇌신경질환 분야 203편의 SCI(E) 논문을 등재하고 다수의 뇌질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이 분야 전문가다. 

핵심 파이프 라인인 ‘NV01-A02’는 치료제가 없는 유일한 신경질환인 자폐스펙트럼장애를 타깃으로 약 10조원 이상의 신규 치료제 시장(first-in disease)을 개척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시장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2상 임상 준비 단계로, 이미 저용량으로도 특정 신경전달물질을 정밀 조절해 시냅스 신경계를 회복해 사회성 및 상동행동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 ‘NV01-A02’는 취약X증후군(FXS)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희귀의약품 지정(ODD) 승인을 받은 바 있다. 동사는 향후 장기지속형 주사제 등의 형태로 기술 활용범위가 넓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투자를 통해 HLB그룹과의 협력 시너지도 기대된다. HLB그룹 관계자에 따르면 HLB생명과학 R&D의 뇌전증 치료제 개발, HLB바이오스텝과의 뇌질환 비임상 CDRO 사업 협력, AI 신약개발 플랫폼을 통한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의 측면에서 HLB그룹과 ‘뉴로벤티’와의 전략적 협력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투자는 HLB인베스트먼트가 운용 중인 HLB그룹 펀드 ‘에이치엘비아이 알밤 제1호 투자조합’을 통해 이뤄진다. HLB그룹은 CVC인 HLB인베스트먼트를 통해 그룹 신성장동력 발굴에 나서고 있다. 

김범수 HLB인베스트먼트 투자본부장(부사장)은 “뉴로벤티는 뇌신경질환 분야 최고의 연구진으로 구성된 바이오벤처로, 자폐스펙트럼장애 등에 대한 기존 약물의 개선을 통해 2상 임상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주요 신경계 질환 사회성 조절 치료제로 적응증 확장도 기대된다”며 “향후 HLB그룹과 공동연구시 시너지가 높을 것이라는 측면도 이번 투자에 고려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