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건설업계 타격 우려
정부, 집단운송거부에 "강력 대응"

구호 외치는 화물연대 [사진 연합뉴스]
구호 외치는 화물연대 [사진 연합뉴스]

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는 안전 운임제 적용 확대를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불법 행위에 엄정 대응 하겠다는 입장으로 대치가 불가피해 보인다.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가장 먼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됐던 시멘트 업계에서는 이미 운송 차량의 운행이 중단하는 등 출하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현재 시멘트 공장의 생산은 예정대로 진행 중이다. 하지만 파업이 일주일 이상 장기화하면 시멘트 재고가 쌓여 시멘트 생산 중단 사태로까지 번질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레미콘 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파업 둘째 날인 25일부터 일부 차질이 시작됐고, 주말을 지나 다음 주부터는 전국적으로 레미콘 공장의 절반 이상이 가동을 멈출 것으로 보고 있다.

파업이 여러 날 계속되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레미콘 공장과 건설 현장에 타격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내달 초 분양에 들어가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에는 레미콘 타설이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

시공사업단 관계자는 "미리 확보한 레미콘으로 오늘까지는 레미콘 타설이 가능하지만 내일부터는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일부 대체 공정으로 공사를 이어갈 수는 있겠지만 현재 골조 공사를 진행 중이어서 레미콘 타설이 중단되면 사실상 공사도 중단된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정부도 성명을 내고 총파업에 대한 비판과 함께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정부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무기한 총파업 돌입에 대해 "국가 경제를 볼모로 한 정당성과 명분이 모두 없는 매우 이기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하고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가 경제가 크게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매우 송구스럽다"면서 "이번 집단운송거부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이어 "지난 6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철회 당시 화물연대에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를 약속한 바 없다"며 "화물연대는 오직 일방적인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집단의 이익만을 내세운 이기적인 운송 거부를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