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에너지 연구개발(R&D) 전략 로드맵'에 현실을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단지 정부 예산을 분배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민간과 기업을 선도할 수 있고 연구개발 부문에서 정부와 민간의 역할을 명확히 설정해 산업 발전의 기틀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6일 한국공학한림원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주관하고 지식경제부·전자신문·매일경제신문이 후원해 '에너지리더스 통합 포럼'이 열렸다. 이날 '녹색에너지 기술과 글로벌 리더십 전략'을 주제로 열린 패널 토론에 참가한 김창섭 경원대 교수는 정부가 내년 초 발표할 예정으로 추진하고 있는 '그린에너지 R&D 전략 로드맵' 업데이트 작업에 현실을 명확히 반영할 것을 주문했다.

포럼에서는 먼저 이준현 에너지기술평가원장이 '녹색에너지 기술과 글로벌 리더십 전략'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녹색에너지 기술의 국제적인 선도를 위한 신 6대 전략을 제시했다. 6대 전략에는 전략 제품의 핵심 소재·부품 개발 및 중견 선도기업 육성방안을 비롯해 에너지 미래혁신기술 및 융복합 비즈니스형 기술 등이 포함됐다.

이어진 패널토의에서 김창섭 교수는 "지난해 그린에너지 R&D 전략 로드맵 작성 당시와 다르게 최근에는 민간 투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며 "정부가 모든 분야에 투자할 여력이 되지 않는 만큼, 인프라나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하던지 해서 민간이 투자하고 있는 양산 기술 이외에 다른 것을 담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주요 기술 시장별로 정부가 바라보는 기회가 무엇인지 투자자(민간)에게 정보를 줘야 하고, 투자자들이 어떤 기술에 투자할지 윤곽을 잡을 수 있는 정보를 로드맵이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패널인 홍성민 에스에너지 사장은 "태양광산업은 에너지보급이 문제가 아니라 산업을 육성하고 고용을 창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국내 업체들이 글로벌 기업이 되기까지는 기업과 정부의 노력으로 가능했지만,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여기에 금융이 합류해야 한다"고 밝혔다. 태양광산업 육성을 위해 금융이 참여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추가돼야 한다는 것이다.

백우현 LG전자 사장은 "2015년 가전시장에서 5%만 스마트가전이 차지한다고 가정해도 20조원의 대규모 시장이 될 것"이라며 "LG전자는 TV에 인텔리전스 센서를 장착해 실내 밝기에 따라 디스플레이 밝기를 조정하는 기술, 세탁시간을 30% 줄이는 기술, DC인버터를 활용한 에어컨 기술 등 다방면에서 에너지절감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 사장은 또한 "태양광분야에서 올해 120MW, 내년 240MW까지 결정형으로 추진하고, 오는 2013년에는 '실리콘 씬필름 트리플 정션 솔라셀'이라는 효율이 10~14%까지 나오는 박막형 태양전지를 포함, 1GW까지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씨에스텍 등 8개 업체 '그린에너지 어워드' 수상=에너지리더스 통합 포럼에서는 기존 에너지신기술경진대회의 명칭을 변경한 '그린에너지 어워드' 시상식이 함께 열렸다.

8 대 1의 높은 경쟁률 속에 선정된 우수기술은 △씨에스텍의 '건식 연신공정을 이용한 고분자 분리막 제조' △삼성전자의 '고효율 VRF 히트펌프 및 시스템 제어 솔루션 개발' △KNDT&I의 '고효율 쿠에트-테일러 결정화기 및 결정화시스템' △현대자동차의 '버스용 200㎾급 연료전지 파워플랜트' △LG하우시스의 '박형 태양전지 모듈화를 위한 자동화 레이저 태빙 기술' △한국수력원자력의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유리화 원형플랜트' △두산중공업의 '원자력발전소 1차 계통 소형관통노즐 정비 기술개발' △LS전선의 'HVDC 해저케이블 시스템'이다.

박영준 지식경제부 차관은 "그린에너지 분야 연구원들의 두뇌와 잠재력이 바로 우리나라가 그린에너지 강국으로 도약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정부의 확고한 정책적 의지와 함께, 혁신적인 연구개발 및 투자, 도전적인 기업 경영과 같은 산학연 각계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단기간에 그린에너지 강국 도약을 이뤄낼 수 있다"고 말했다.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