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메지네이션(Ecomagination)은 자연환경과 생태를 뜻하는 '에콜로지(ecology)'와 GE의 슬로건인 '이메지네이션 앳 워크(imagination at work)'를 합한 말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수요F를 충족시키고 장기적으로 GE의 성장에 대한 주주들의 신뢰를 높이는 친환경 사업 슬로건으로, 지난 2005년 5월 시작됐다.

에코메지네이션은 미래에 투자하겠다는 GE의 약속을 담고 있는데, 이 약속이란 수익성 있는 성장을 지속하는 가운데 환경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가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GE가 발표한 에코메지네이션 5대 공약은 그간 모두 의미있는 성과를 올렸다.

첫 번째 공약은 '에코메지네이션 제품의 매출 증대'다. 에코메지네이션 제품 포트폴리오는 2005년 출범 당시 17개에서 지난해 말 기준 90개를 넘었다. 지난해 GE는 에너지효율이 높은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로 180억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두 번째는 '청정연구개발투자 두 배 확대'다. GE는 청정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2005년 7억5000만달러에서 지난해 15억달러로 확대했다. 지난해 에코메지네이션 연구개발투자 누적금액은 50억달러에 달했다.

세 번째는 '자체 온실가스배출 절감과 에너지효율 개선'이다. GE는 2015년까지 에너지 집중도(사용강도)를 50% 감축(2004년 대비)하고, 절대온실가스배출량을 25% 줄인다는 약속을 발표했다. 지난해 GE는 온실가스집중도와 온실가스배출량을 각각 39%·22% 감축했으며, 에너지집중도를 34% 개선했다.

네 번째는 '물 사용량 감소와 물 재사용 개선'이다. 지난해 5월 GE는 2006년 대비 물 소비량을 30% 줄여 당초 목표(2012년까지 물 사용 20% 감축)를 초과 달성했다. 그리고 2015년까지 전 세계 자체 담수 소비량을 25% 감축하겠다는 새 약속을 발표했다.

마지막 공약은 '에코메지네이션 관련 활동 대중에게 지속 공표'로, GE는 에코메지네이션과 관련해 대중과의 토론·대화·소통을 지속하고 있다.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에코메지네이션 웹사이트(www.ecomagination.com)를 통해 대화에 참여할 수 있으며, 에코메지네이션 연차보고서도 확인할 수 있다.

유선일기자 ysi@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