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해양설비에서 수주에서도 대박을 터트렸다.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은 최근 서아프리카에서 유전을 운영중인 오일메이저그룹으로부터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 1기와 미국 오일 회사로부터 해양플랜트설비 1기 및 육상플랜트 모듈의 수주를 확정했다. 이들 설비의 총 계약 가격은 약 21억 5000만 달러에 달하며, 대우조선해양은 이 설비들을 2013년까지 인도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FPSO는 길이 305 미터, 폭 61 미터에 자체 무게만 11만 톤으로 금액(약 2조 1000억원) 뿐만 아니라 규모 면에서도 초대형을 자랑한다. 하루 16만 배럴의 원유와 650만 ㎥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고, 최대 180만 배럴에 달하는 원유를 저장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설비의 선체 부분과 상부구조물 부분을 기본설계부터 구매, 생산, 설치, 시운전까지 모든 공정을 자체 기술로 수행하는 턴키 방식으로 수주했다.

향후 이 FPSO는 앙골라 서쪽 해상 140 킬로미터 지역에 위치한 수심 1,200미터의 유전지역에서 운영된다.

7월 한달간 휴가도 반납한 채 무려 18일 동안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등 전세계를 돌며 모든 계약식을 진두 지휘한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번 해양설비의 대형 계약은 대우조선해양의 해양설비 건조 기술력을 전 세계에 다시 한번 알린 쾌거이며 글로벌 기업으로서 초석을 재차 다지게 되었다"라며 "앞으로 FPSO, 반잠수식 시추선 같은 고부가가치 설비 중심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 100억 달러 수주 초과 달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 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금까지 총 51척 약 73억 달러 상당의 선박 및 해양 설비를 수주하며 올해 목표의 73%를 달성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