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적합성 검증 완료…1회 충전 570㎞ 주행
판매가 1억6000만원부터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6x4 윙바디 [사진 현대자동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6x4 윙바디 [사진 현대자동차]

현대차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국내에서도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대형 수소 전기 트럭으로 스위스, 독일 등에 먼저 공급했다.

올해 10월에는 2020년 10월부터 스위스에서 운행을 시작한 지 2년 만에 누적 주행거리 500만㎞ 기록을 달성했다.

국내에서는 지난 2020년 5월 국토부와 수소 전기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을 위한 상호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지난해 12월부터 수도권 및 영남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현대차는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 도로에서의 적합성 검증을 마치고 애초 2023년으로 계획했던 국내 판매 일정을 앞당겨 이달부터 고객들에게 인도하기로 했다.

수소 전기 트럭은 연료전지 시스템 무게가 전기 트럭의 배터리보다 가벼워 더 긴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고, 짧은 시간 내에 안전하게 100% 충전할 수 있다. 한 번 수소를 충전하면 약 570km를 주행할 수 있다.

정숙성과 함께 측면 충돌 및 롤오버 감지 시 전류와 연료를 차단해 2차 사고를 방지해주는 충돌 안전 시스템, 내리막길에서 보조제동장치(retarder)를 자동으로 작동해 속도를 줄여주는 다운힐 크루즈, 디스크 브레이크 등을 적용했다.

판매가격은 국고보조금 2억 5000만 원 및 지자체 보조금 2억 원 반영 기준 1억 6000만 원부터 2억 1600만 원이다. 부가세 포함 기준으로 실제 구매 시점 가격 및 세부 사양은 환경부와 지자체별 지원현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의 기술력이 집약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앞으로 친환경트럭 시장 전반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울러 4대의 청소차 시범운영을 통해 수소전기트럭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더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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