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사태, 투자심리 ‘냉랭’
위믹스 '운명의 주간'
금투세 대립각....야당 "예정대로"

[영상 = NBNTV_B뉴스]

1. FTX사태, 투자심리 ‘냉랭’

앵커 : FTX사태를 시작 시점부터 다시 한 번 짚어달라.

기자 : 이번 FTX의 유동성 경색은 지난 2일 FTX의 자매회사 알라메다의 대차대조표에서 자금 집행 능력의 문제가 발견됐다는 보고서가 언론에 보도되며 시작됐다. 

알라메다의 자산 대부분은 FTT토큰으로 채워져 있다. FTX가 FTT토큰을 발행하면 이를 알라메다가 사주는 방식으로 운영 중이었는데, 이렇게 유동성이 낮은 FTT가 주요 자산이다 보니 알라메다의 재무 취약성에 대한 우려가 나온 것이다.

이후 초기 FTX 투자자로 상당량의 FTT를 보유하고 있던 창펑자오 바이낸스 CEO가 자신의 트위터에 “FTT를 전량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그러자 다른 투자자들도 매도 행렬에 동참했다. 

알라메다는 가격 하락을 막기 위해 창펑자오가 매각하는 FTT 토큰을 개당 22달러에 매입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가용현금이 부족했고, 결국 솔라나와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팔아서 FTT 가격을 방어해야 했다. 

이후 투자자들도 FTX에 보관하던 디지털자산을 다른 곳으로 옮기기 시작했고 이에 FTX가 유동성 위기에 처하게 됐다. 문제가 불거지자 FTX 측은 "법적으로 규정된 회계 감사를 받고 있다"며 유동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동시에 이날 거래소 이용자들의 자금 인출을 중단했다.

하지만 결국 FTX는 상황을 이겨내지 못하고  바이낸스에 도움을 청했다.

2. 위믹스 '운명의 주간'

앵커 : 위메이드가 발행한 디지털자산 위믹스가 투자 유의종목으로 지정 된 지 2주가 되어간다. 현재 상황은?

기자 : 이르면 이번 주 내 위믹스의 운명을 결정지을 거래소 심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위메이드는 다양한 방식을 통해 위믹스 생태계의 건전성을 어필중이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지난 2일 열린 미디어 간담회에서 "위믹스의 상장폐지 가능성은 없다"라며 선을 그었다. 같은 날 마이크로소프트(MS)를 포함해 신한자산운용, 키움증권으로부터 66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디지털자산 공동협의체(DAXA·닥사)와 회의를 하며 적극적으로 소명하고, 위믹스 생태계를 같이 꾸릴 노드 파트너십도 줄줄이 발표하고 있다.  

앵커 : 총력을 다 하고 있는 모습인데, 투자유의종목 지정 해제될 수 있을까?

기자 : 상황은 미지수다. 오늘은 위메이드·위믹스가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을 위반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위메이드가 지난달 말 공개한 '위믹스 3.0'에 속한 서비스들이 사실상 특금법상 가상자산거래업자의 사업 범위에 해당하는데, 위메이드가 금융당국에 신고하지 않은 채 광폭 행보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금법은 신고 의무가 있는 가상자산 사업자는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사전 신고를 해야 한다. 미신고 영업을 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특금법에 위반된다는 의견이 나온 이상 위메이드 측의 소명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거래소와 위메이드 간의 법적 공방으로까지 번질 가능도 있다.

3. 금투세 대립각....야당 "예정대로"

앵커 :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를 두고 당정과 야당의 의견이 엇갈리며 혼란이 거듭되고 있다. 어떤 상황인가?

기자 : 금투세는 주식, 채권 등 금융투자로 얻은 양도차익이 연간 5000만원 이상일 때 20%(3억원 초과분은 25%)에 대해 세금을 매기는 제도다. 지방세를 포함하면 22~27.5% 세율이다.

2020년 국회에서 통과된 금투세는 내년 2023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정부는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따라 2년 유예 방안을 내놨다.

앵커 : 금투세 시행을 2년 유예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정부와 여당. 그 근거는 무엇인가?

기자 : 정부 및 여당은 주식시장 침체를 고려해 2년 유예에 힘을 싣고 있다. 주식시장의 '큰 손'이 빠져 나가면 주가가 하강 곡선을 그리고 결국 '개미' 투자자의 피해로 돌아간다는 입장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8일 본인 페이스북에 "여야가 금투세를 합의 처리했던 2020년 당시 주식 시장은 호황이었으나,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로 우리 증시는 침체기"라며 "이런 상황에서 금투세의 섣부른 도입은 경제위기를 가중시킬 뿐으로, 금투세 유예는 당연하고, 폐지에 대한 논의도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을 냈다.

앵커 : 야당이 예정대로 금투세를 내년 1월에 시행하자고 주장 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기자 : 야당은 여야 합의로 입법화했고, 2년 유예기간을 줘서 충분하다고 맞서고 있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의장은 어제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법이 만들어져 있고 시행만 앞두고 있는 제도인데, 근본적인 틀을 흔들려는 것은 옳지 않다"며 "예정대로, 합의한 대로 시행한다는 게 우리 당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성환 의장은 기자간담회에서 "금투세 도입을 2년 유예한다는 것은 2년 후 총선 결과에 따라 안할 수도 있다는 얘기로 들린다"며 "초부자들의 이익만 대변하려는 것 아닌가"라며 대립각을 세웠다.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