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서울시
자료제공=서울시

‘2050 탄소 중립’을 선언한 서울시의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4천 6백만 톤, 그중 68.7%가 건물 부문에서 배출되고 있다. 서울시가 앞으로 30년,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중장기적인 실행 목표와 계획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2050년까지 ‘서울시 녹색건축 정책’ 비전과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제2차 서울특별시 녹색건축물 조성계획」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제2차 서울특별시 녹색건축물 조성계획」은 서울시 녹색건축 정책의 추진 방향이 담긴 종합계획으로, 시는 완성도 있는 계획 수립을 위해 전문가․시민 의견, 건축물 운영 현장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충분히 수렴하고자 노력했다.

전국의 지자체 중 대형건축물 에너지 성능 강화를 선도적으로 이끌었던 제1차 계획에 이어 이번 2차 조성계획에서는 2050년 서울의 탄소 중립 기반을 마련하고 시민과 함께 하는 녹색건축 활성화 목표로 5대 전략, 16개 정책과제를 수립했다.

먼저 국가적 목표인 2024년보다 앞선 내년부터 신축 민간 건축물에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에 나선다. 대규모 신축에 우선 적용하고 점차 소규모 건축물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기관은 제로에너지건축물에 우선 입주토록 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시는 주거 1천 세대 이상, 비주거 연면적 10만㎡ 대규모 건축물을 시작으로 2050년까지 단계적으로 등급을 높여가며 신축 건축물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나갈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 녹색건축물 설계기준’ 대상을 소규모 건축물까지 확대ㅙ 에너지 절감 설계를 의무화한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추진, 에너지 절감 효과가 검증된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설치를 확대하고 구역별로 에너지를 관리하는 ‘조닝(Zoning) 제어 시범사업’도 추진, 다방면으로 에너지 성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녹색건축물 확대 보급에 힘쓸 뿐만 아니라 연속성 있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녹색건축물 관리방안도 별도로 마련한다. 

녹색건축물 설계 단계(전문 인증기관 검토)부터 시공(감리 가이드라인 마련), 준공(건축물 관리대장 개선) 이후 운영 중 정기 점검까지 데이터를 전산화하는 등 건축물의 전 생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성능을 추적 관리할 계획이다.

녹색건축의 지속적인 발전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녹색건축 기금’도 조성한다. 기금은 신기술 연구, 인센티브 기준 개선, 인허가권자 교육 등 녹색건축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 제도의 실효성을 확대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번 ‘2차 조성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중기적으로 ▲녹색건축 90% 보급 ▲온실가스 42% 감축(18년 대비) ▲315만명 고용 창출 효과를 목표로 추진하고, 2050년까지는 ▲녹색건축 100% 보급 ▲온실가스 82%(18년 대비) ▲1,016만명 고용 창출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차미경 기자 cha@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