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읍 등 주민들 참여… 설비 용량 150MW 규모

신안군 태양광 발전단지 전경.
신안군 태양광 발전단지 전경.

전남 신안군에 국내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단지가 준공됐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26일 준공식에 참석해 '신안태양광' 건설을 위해 노력한 남동발전 등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면서 유공자 5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신안태양광 발전단지는 남동발전과 태양광 모듈 업체인 탑선이 참여한 사업으로, 사업비 3196억을 투자해 신안군 지도와 사옥도 소재 총 4개 마을에 건설했다.

신안태양광 사업은 신안 지도읍에 있는 폐염전 부지를 활용했으며, 설비 용량은 단일 사업자 기준 최대 규모인 150MW로 연간 209.7GWh의 전력 생산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석탄발전 대체 효과로 발전소가 운영되는 20년간 180만톤의 온실가스와 410톤의 미세먼지(PM 2.5)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금까지 추진된 주민참여형 사업 중 최대 규모의 주민 투자가 이루어진 사업(128억)으로 발전소 인근 주민이 참여하는 협동조합을 구성, 채권 방식으로 총 사업비의 4%를 투자했다.

특히, 정부에서 주민참여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는 주민참여자금을 통해 주민 투자금 총액의 90%(116억원)를 조달하는 등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정부와 민간의 대표적 협업 사례로 발전소의 전력판매 수익 중 연간 26억원이 주민조합에 지급될 예정(투자 수익률 약 20%)이다.

차미경기자 cha@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