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상권 갖춘 서울 중구일대 '주목’… 안정적 수익창출 가능해 투자가치 높아
‘브릴란테 덕수궁’ 상업시설, 탄탄한 배후 수요에 편리한 접근성 갖춰 ‘시선 집중’

위드 코로나 시대, 상가 시장에서 배후 수요의 중요성이 짙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365일 상권이 각광받는 추세다. 

‘365일 상권’이란 평일과 주말 상관없이 풍부한 유동 인구를 확보한 곳을 말한다. 특정 시간이나 요일에만 고객이 몰리는 것이 아니라 연중무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어 투자자들로부터 선호도가 높다. 대부분 업무지구나 주거지 등 서로 다른 소비 패턴을 지닌 상권이 합쳐진 지역이 365일 상권을 형성하는 편이다. 

이런 가운데, 서울 중구 한복판에서 탄탄한 배후 수요를 품은 ‘브릴란테 덕수궁’이 12월 중 분양할 예정으로 눈길을 끈다. 이 단지는 옛 저경궁 터인 서울시 중구에 자리하며, 지하 3층~지상 15층 전용 27㎡~41㎡ 오피스텔 130실, 근린생활시설 10실 규모다.

‘브릴란테 덕수궁’은 서울 3대 중심업무지구인 CBD 내 위치, 꾸준한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소상공인 상권 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단지 일대인 중구 북창동 상권은 종합 2등급(12월 기준)으로 나타났다. 

서울 핵심부로 꼽히는 역삼역, 잠실역, 홍대입구역 일대 등과 같은 등급이다. 이 수치는 55개 표본업종 입지 등급의 평균을 분석한 것으로, 1등급에 가까울수록 좋은 위치임을 의미한다.

여기에 중구 북창동 먹자골목 일대는 지난 8월 서울시 ‘2022년 도시경관사업’ 공모 대상지에 선정, 테마 거리로 재미를 배가하며 더욱 발전할 전망이다. 

도시경관사업이란 역사·문화적 가치 혹은 지역 활성화 요소를 품은 지역을 종합적으로 정비, 지역 특유의 매력을 부각하고 거리 경관을 아름답게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북창동만의 개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상징물 조성, 안내 사인물 설치, 보도·건물·간판 정비, 노후골목 담장벽화 조성 등이 이뤄질 계획이며, 2023년 하반기 완공할 예정이다.

또 서울시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종로구·중구 등 일명 CBD(중심업무지구)에 등록된 사업체는 총 9만9806개, 종사자 수는 65만3014명에 이른다. 

이는 서울 전체의(82만3624개) 약 12% 수준이다. 특히 고용 안정성이 높은 전문직 고소득 종사자를 임차 수요로 두고 있어 확실한 수익성을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편리한 접근성도 갖췄다. 지하철 1·2호선 시청역과 도보 5분 거리로, 서울역·용산·강남·잠실 등 주요 지역으로 한 번에 오갈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시청역의 환승 유입 인원은 2만1390명이다. 최상위권인 강남역(2만6695명)과 홍대입구역(2만5688명)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또 도보 10~15분 거리에 지하철 1·4호선과 공항선이 지나는 서울역과 4호선 회현역이 자리하고 있으며, 여러 버스 정류장 역시 가까워 시내외 곳곳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생활 인프라도 돋보인다. 단지 주변으로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상권이 형성되어 있으며, 의료, 쇼핑 등의 각종 편의시설이 인접해 있다. 

또 청계천과 시청 앞 광장, 광화문 광장 등을 중심으로 풍부한 녹지공간도 조성돼 있다. 이와 함께 우정아트센터, 서울시립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일우스페이스, 라이크디즈1601 등 각종 전시공간이 가까워 다채로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신한은행·우리은행·한국은행 등이 도보권으로 원활한 업무환경이 갖춰져 있으며, 서울시청, 종로구청과의 거리도 가깝다. 게다가 웨스틴조선 서울,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 호텔, 롯데호텔,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신세계백화점 등이 인근으로 고품격 여가·쇼핑을 지원한다.

최신 주거 트렌드를 반영한 1.5룸 및 2룸 특화설계도 눈길을 끈다. 일부 세대에는 복층형 구조(일부)를 적용, 차별점을 더했다. 나아가 서울에서 찾아보기 힘든 남산·덕수궁 뷰를 담은 테라스(일부)를 설치한 세대도 있어 많은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한편 ‘브릴란테 덕수궁’은 앞서 지난 5월 1차 사업지인 ‘브릴란테 남산’이 성황리에 분양을 완료함에 따라 완판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브릴란테 남산은 서울 중구 한복판 입지에 기반한 우수한 접근성과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갖춰 호평받은 바 있다.

박상대기자 kevin@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