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명품복합도시에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화가 추진된다.

정부가 지난 29일 발표한 새만금 개발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이 지역 용지별 개발 시 신재생에너지 이용 설계기준 반영 및 신재생에너지 설비 설치 의무화를 고려키로 했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기반 에너지저소비형 그린홈 모델이 적용되고 건축물에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BIPV)시스템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공공건물 신축 시에는 2010년 기준으로 에너지부하량의 5%를 신재생설비로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의무화를 추진하는 것은 탄소제로 녹색개발기법을 도입해 녹색새만금을 조성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의무화 뿐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량 결정요소인 활동량, 에너지소비원단위 등을 감축시키기 위한 도시설계 및 배치기법 적용한다.

또한 녹지, 수변 및 오픈스페이스 등을 활용한 다양한 도시설계로 CO₂흡수량을 증가시키고 열섬효과 예방, 바람통로 확보 등 도모한다.

이와 함께 녹색교통체계 및 교통수단도 도입된다. 대중교통중심 체계를 도시설계부터 포함하고, 대중교통시설과 환승이 용이한 자전거 보관소 확충, '보행자·자전거 전용 네트워크' 구축 등 녹색 교통축을 형성한다.

새만금에 신재생에너지 생산단지도 조성된다. 바이오연료 생산을 위한 바이오식물, 산림, 해조류 등 원료작물 생산단지를 조성하고, 국산 풍력발전 시범단지 조성도 적극검토한다는 것.

아울러 스마트그리드·신재생에너지 등 그린에너지와 그린카를 연계하는 산업화 지원 테스트베드형 실증단지도 조성하고 재이용 하수처리시설 및 물순환 시스템 등 환경에너지 종합타운을 조성해 자원순환형 체계구축에도 만전을 기한다.

한편, 전라북도 새만금 지역을 동북아 경제 중심지이자 세계적 명소로 조성하기 위한 정부의 '마스터플랜'은 지난해 7월 제시된 '방사형' 안을 기본 뼈대로 확정했다.

새만금 핵심 개발지역인 '명품복합도시'는 전체 용지(수면 포함 401㎢·서울 3분의 2크기)에서 23.8%를 차지하는 67.3㎢(육지면적)에 들어선다. 복합도시는 서쪽에 첨단산업-녹색산업-국제업무-미래융합기술산업이 들어서도록 했고 남쪽은 레저·생태 권역으로 배치했다.

첨단산업 권역에는 그린카 부품산업, 정밀기계부품, 에너지절약형 기계 산업을 배치한다. 녹색산업 권역에는 발효기술산업, 기능성식품, 폴리실리콘, 한식산업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함봉균 기자 hbkone@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