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한국에너지공단이 올해부터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을 가동한다. 정부보급사업으로 설치한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실시간 관리한다.

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메인화면.
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메인화면.

에너지공단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사후관리를 실시간 통합모니터링시스템으로 전면 개편한다고 15일 밝혔다.

에너지공단이 1993년부터 주택·건물·지역·융복합지원, 태양광대여, 설치의무화 등 보급프로그램으로 설치 지원한 신재생에너지 설비는 약 30만개소다. 사후관리센터를 통해 고장설비수리, 표본조사·샘플추적조사 등을 실시했지만 설비가 늘어나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통합모니터링시스템은 설비 사용자가 직접 실시간으로 설비 발전량을 조회하고 설비 고장 여부를 확인한다. 방위각·경사각·설치여건 등 각종 자료와 모듈·인버터 등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분석한다. 전국·지역별 실시간 신재생에너지 발전예측량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한다.

에너지공단은 올해 '2018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으로 선정된 1만2000여개소에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을 적용한다. 향후 주택·건물·지역·설치의무화사업 등으로 확대한다. 사용자 정보공개동의과정 등을 거친 후 웹과 더불어 모바일 서비스도 추가 제공한다.

강남훈 에너지공단 이사장은 “기존 신재생 모니터링은 계측주기. 정보, 통신규격 등이 달라 데이터 수집·분석이 어려웠다”며 “통합모니터링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모니터링 규격화와 국제인증 통신프로토콜 무료 제공 등 신재생 모니터링 분야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