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이 SK에너지 핵심 자산 '주유소'를 국민과 공유하는 혁신을 시도한다. 전국 3600개 주유소를 국민 누구나 사업을 벌일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주문한 공유 인프라 성장법을 계열사 중 처음으로 사업모델에 적용했다.

울산 SK풍차 주유소. [자료:SK이노베이션]
울산 SK풍차 주유소. [자료: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자회사 SK에너지가 보유한 전국 주유소를 공유 인프라로 제공해 상생 성장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사업모델을 개발한다.

공유 인프라로 제공하는 주유소는 3600여개다. SK주유소가 보유한 주유기, 세차장, 유휴부지 등 눈에 보이는 유형 자산과 사업구조, 마케팅 역량, 경영관리역량 등 무형 자산, 국내 최다 주유소 네트워크 등 모든 것이 공유 대상이다.

SK이노베이션은 SK에너지 주유소의 유·무형 자산을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주유소를 공유해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주유소 상상 프로젝트' 행사를 21일 시작했다. 여기서 8개 사업모델을 선정한다. 이후 주유소를 운영하는 SK에너지가 사업모델 선정자에게 실질적인 공동사업기회를 제공한다.

SK이노베이션은 주유소 상상 프로젝트를 통해 SK에너지의 주유소 인프라를 개인, 기업, 공공단체 등 외부와 공유한다. 새로운 경제·사회 가치를 만드는 아이디어를 별도로 공모한다. 좋은 아이디어를 낸 대학생이 공채 입사를 지원하면 서류전형에서 가산점을 부여한다.

SK이노베이션은 주유소를 경제·사회적으로 공유해 SK에너지 성장은 물론 사회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단순한 자산 공유가 아니라 자산을 함께 이용하는 양쪽 모두에게 자산 효율성 증대, 새로운 수익원 확보 등 경제 가치를 신규 창출한다.

SK주유소 인프라 구성요소. [자료:SK이노베이션]
SK주유소 인프라 구성요소. [자료:SK이노베이션]

자산 공유로 사회 구성원의 부가가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사업 파트너가 될 스타트업, 사회적기업, 중소기업이 양질의 비즈니스 인프라에 접근하도록 돕는다. 양극화를 해소하는 등 사회문제 해결에도 기여한다.

SK이노베이션의 공유 인프라 방안은 최태원 회장이 경제와 사회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공유 인프라를 통한 성장법을 제시한데서 출발했다.

최 회장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사회적가치 창출에 적극 나서야하며, 이 같은 사회적 가치는 공유인프라 구축과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 등이 병행될 때 더 많이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회적 가치가 포함된 경제적 가치는 선택이 아니라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필수요건이라는 생각이다.

최 회장은 앞으로 SK그룹이 확보한 유무형 자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 혁신 △내·외부 자산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 공유인프라를 추진할 을 주문했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조직 개편을 통해 각 사별로 공유 인프라체계 구축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기업이 가진 인프라를 공유하는 것은 사회와 행복을 나누고 함께 성장한다는 의미뿐 아니라 그 자체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다”며 “공유 인프라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SK그룹이 지향하는 '개방형 생태계' 구축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