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규모 신재생에너지 사업자의 에너지저장장치(ESS) 설치 부담이 크게 줄어든다. 초기비용 부담 없이 '신재생+ESS'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신재생 가급인증서(REC) 가중치를 보다 많이 받아 수익성 개선도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서울 쉐라톤팔래스호텔에서 'ESS 렌털금융상품' 출시를 위해 에너지공단·삼성카드·서울보증·메리츠화재와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ESS 렌털상품은 임대사업자가 삼성카드와 계약을 통해 ESS 설치자금을 빌려 신재생사업자 등에게 설치, 임대하는 방식이다. 임대비용은 임대사업자와 ESS 규격, 설치조건에 따라 정해진다. 1㎿h 규모 ESS는 일년에 1000만원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객은 절감된 전기요금을 활용해 렌털비용을 매달 납부한다. 렌털 기간 종료 후에는 계약조건에 따라 ESS를 양도 또는 회수한다. 고객이 임대료를 납부할 수 없는 경우 발생하는 손해는 서울보증이 보증 지원한다. ESS 효율·출력 등의 성능과 유지보수는 임대사업자가 총괄한다. 메리츠화재는 임대 사업자가 부도날 경우 유지보수 등 사후관리를 책임진다.

ESS 시장은 그동안 정부의 정책 지원으로 빠르게 확대됐다. 정부는 ESS 보급 확대를 위해 2020년까지 ESS 전기요금 할인특례제도를 운영, 신재생 연계 ESS에 추가 REC 가중치 부여 등을 지원했다. 2015년 163㎿h였던 ESS 보급실적은 2016년 225㎿h로 늘었다. 올해 현재 431㎿h를 기록 중이다.

산업부는 임대상품 출시로 ESS 보급이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그동안 중소규모 신재생 사업자들은 추가 REC를 위해 ESS 설치를 원했다. 초기 투자비용이 높고 신용도 부족과 자금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앞으로 차입금 부담을 낮추고 ESS를 임대 사용할 수 있어 시장 확대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렌털사업은 중소사업자에게 ESS 편익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시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