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이 태풍 피해로 송전탑이 쓰러지면서 전력난에 처했다. 차이잉원 총통이 추진 중인 탈원전 계획도 차질을 피할 수 없게 됐다.

3일 대만 연합보와 중국시보 등에 따르면 대만은 최근 쌍태풍으로 인한 송전탑 붕괴로 130만㎾의 전력 수급문제가 발생했다. 이는 원자력 발전소 1기 설비용량이 넘는 규모다.

대만 정부가 전력 사용량을 줄이는 방안을 제시하자 일각에서 가동이 중단된 원전을 재가동하자고 주장하고 나섰다.

전력 부족 해결을 위해 제1원전 1호기와 제2원전 2호기를 다시 돌리자는 것이다. 두 원전을 가동하면 162만1000㎾의 전력을 확보할 수 있다.

중국시보는 제1원전 1호기는 2년 반 전에 연료봉 연접 부분이 갈라진 이후 원인 분석, 재검사 등으로 보수 기간이 길어져 보수를 완전히 끝내지 못한 상태로 재가동까지 최소 2∼3주가 걸린다고 전했다. 이어 제2원전 2호기는 지난해 5월 정기 보수를 마친 후 원자력위원회의 가동 동의를 얻었다고 덧붙였다.

중국시보는 두 원전을 한꺼번에 가동할 수 없다면 최소 98만5000㎾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제2원전 2호기라도 가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대만 정부는 원전 가동이 아닌 강력한 수요관리 정책을 택했다. 대만 전력은 사용자의 전월 평균 전력사용량을 초과하면 초과분에 대해 사용자가 정한 금액의 20%를 인상해 받는 방안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월평균 1000㎾의 전력을 사용하는 업체가 1kWh에 10대만달러(380원)를 단가로 삼고 2000㎾의 전력을 사용하면 초과분에 대해선 1㎾h당12대만달러(456원)를 지불토록 한다. 그리고 전력사용자가 월평균 사용량를 초과하지 않으면 사용 전력의 차액을 대만전력이 환급해주자는 것이다.

대만 공상시보는 2025년 비핵화국가를 추진하는 차이잉원 총통의 탈원전 정책이 태풍으로 인한 위기를 맞았다고 지적했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