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빈병 값이 오르자 소비자가 두 개 중 하나는 직접 반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세가 이어진다면 우리나라 빈병 재사용 횟수가 독일·일본 등 선진국 수준으로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는 빈병 보증금 인상 이후 소비자 반환율이 47%, 빈병 회수율은 97.4%를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빈병 보증금을 소주병은 40원에서 100원으로, 맥주병은 50원에서 130원으로 인상했다.

빈병 소비자 반환율은 2014년과 2015년에 24%, 지난해 30%를 기록했다. 올해는 보증금 인상 효과에 따라 6월 말 기준 47%로 상승했다.

소비자 직접 반환이 증가함에 따라 현재 8회인 빈병 재사용 횟수도 선진국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재사용 횟수가 8회에서 20회로 증가하면 신병 제작비가 약 822억원 절감된다.

독일의 빈병 재사용 횟수는 40~50회에 이른다. 핀란드 30회, 일본 28회, 캐나다 20회 등이다. 우리나라는 분리 배출된 빈병이 마대자루 등에 담겨 운반돼 훼손되고, 별도 선별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재사용 횟수가 선진국 보다 낮다.

환경부에 따르면 빈병 보증금 인상 후 일부 소매점에서 빈병 보관 장소 부족, 일손 부족 등을 이유로 보증금 반환을 기피하는 사례도 있었으나 정부와 지자체, 도·소매 업계 협력으로 보증금 반환 거부율이 1% 미만으로 줄었다.

환경부는 소비자 빈병 반환 편의를 높이고 소매점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무인회수기 보급을 늘린다.

시범운영 중인 108대 무인회수기 평가 결과를 토대로 확대 여부를 결정한다. 소매점 보관 공간 부족 등 문제는 제주도 서귀포에서 시범 운영 중인 재활용도움센터(무인회수기와 전담인력 배치)를 내년까지 전국에 17곳 이상 확대 운영한다.

빈병 재사용 횟수 증가로 인한 연도별 생산자 이익을 파악해 내년부터 일정 금액을 유통업계(도매 60%, 소매 40%)에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김원태 환경부 자원재활용과장은 "보증금 인상 이후 소비자와 도·소매업계 협조로 제도가 빠른 속도로 정착하고 있다"며 "소매점 협조를 독려하기 위해 어려운 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