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스마트미터링' 산업 기준을 기업, 소비자와 함께 만든다. 기술진보에 따른 에너지 '계량체계' 개념을 정립하고, 산업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전기·가스·수도 등 통합 지능형 계량체계와 관련한 제도개선, 기술기준·표준·인증기준도 정립할 계획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은 12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차세대 지능형 계량체계인 스마트미터링의 본격적인 논의를 위한 '스마트미터링 포럼' 창립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이날 전기·가스 등 에너지 사업자, 계량기 제조사, 소비자단체, 학계, 관계부처 등 30여 기관 150여명이 참석한다.

스마트미터링은 계량기에 지능정보기술이 융합돼 에너지 계량정보가 에너지 공급자와 수요자간 쌍방향으로 원격에서 실시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디지털 플랫폼이다.

국표원은 포럼에서 사업자·제조사·소비자단체 등 30여개 기관이 포럼 구성과 운영에 자유롭게 참여해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자율적인 합의와 협력으로 종합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세계 스마트미터 보급률은 2016년 약 30%에서 2025년 53%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도 스마트미터링 보급과 확산이 빨라지고 있다. 유럽은 공급자 중앙관리 대신 수요자와 분산된 에너지관리로 에너지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스마트미터링 품질관리와 보급, 확산이 핵심 어젠다다. 유럽의 28개 계량기, 통신, SW, 정보보안, 정보서비스 기업들은 비영리단체인 ESMIG(유럽스마트미터링상호운용성그룹)을 결성해 신시장 선점 협력 및 민간 정책자문단 역할을 수행 중이다.

미국은 사업자 인프라중심으로 확산 중이다. 스마트미터 전파 기준, ANSI(표준협회)의 스마트미터 표준 패키지와 NIST(국립표준기술연구원)의 정보보안 및 업그레이드 가이드 등을 개발해 배포하고 있다.

국표원은 포럼의 조기정착을 위해 포럼 사무국의 수행기관 지정해 포럼을 한시적으로 운영지원할 계획이다.

정동희 국표원 원장은 "스마트미터링 포럼으로 기업은 자기주도적인 성장역량을 높이고, 소비자는 에너지 생산·소비·절감 시장에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다"며 "기업·소비자와 지속적인 소통으로 정책 대상자와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는 계량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송혜영 기자 hybrid@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