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유해화학물질 '크로뮴6가화합물'을 사용하지 않는 건축용 페인트가 판매된다.

환경부는 지난해 페인트 유해화학물질 사용 저감 협약을 체결한 페인트 제조 5개사가 크로뮴6가화합물 대체물질을 개발하고, 올해부터 친환경 건축용 페인트를 생산·공급한다고 4일 밝혔다. 협약참여업체는 강남제비스코, 노루페인트, 삼화페인트공업, 조광페인트, 케이씨씨 등이다.

크로뮴6가화합물은 착색 효과가 있는 금속성 무기물질이다. 발암 등 위해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미국·일본 등 선진국은 페인트 제품에 크로뮴6가화합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페인트 제조사는 이를 사용하는 대신 같은 착색 효과가 있는 유기안료를 대체물질로 개발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도 일부 영세 제조업체를 제외하면 올해부터 크로뮴6가화합물 사용 건축용 페인트 생산이 중단된다. 5개 제조사의 생산량은 지난해 기준 연 2400여톤이다.

환경부는 페인트 판매업체가 '화학물질관리법' 이행 어려움으로부터 벗어나고, 국민은 유해화학물질이 없는 건축용 페인트를 사용할 것으로 기대했다. 유해화학물질 영업허가를 받지 않고 크로뮴6가화합물이 0.1% 이상 함유된 페인트를 판매할 경우 화관법에 따라 처벌을 받는다.

환경부와 페인트 업계는 앞으로 건축용 외에 공업용 등 특수용도 페인트도 크로뮴6가화합물 대체물질이 개발되는 대로 단계적으로 사용을 제한한다.

유해화학물질 표시 등 관리체계를 강화하는 데도 업계와 공동 노력한다.

정환진 환경부 화학안전과장은 "크로뮴6가화합물을 사용하지 않는 건축용 페인트 생산은 민-관 상호 협력 문화가 만들어 낸 것"이라며 "앞으로 국민안전과 기업의 친환경 문화가 확산되도록 협력 방안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함봉균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