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에너지의 석탄화력발전소 '강원 삼척 포스파워' 인가 승인기한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승인기한 연장 관측이 우세한 가운데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변수다.

21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에너지가 삼척에 지을 예정인 석탄화력발전소 포스파워 인가 승인 또는 재연장 여부가 6월 30일까지 결정된다.

포스코에너지는 2014년 포스파워의 지분 100%를 4311억원에 인수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올해 4월 착공해 2021년 말까지 완공하는 게 목표다. 명확한 정책결정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논란이 반복됐다.

포스코에너지 관계자는 "이미 한 차례 연장된 기간의 만료 시점을 맞았지만 전력수급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이 정해지지 않아 재연장 요청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포스코에너지로부터 승인기한 연장 요청이 들어오면 사유를 검토한 후 결론을 낸다는 원론적 입장을 표명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인가 연기 신청 서류가 들어오면 사유를 보고 판단해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 정부들어 발전 분야 심사는 까다로워지는 양상이다. 지난달 26일에는 통영 에코파워가 LNG 발전소임에도 사업이 취소됐다. 통영 에코파워는 현대산업개발이 대주주다. 심사과정에서 부지확보 문제가 지적됐다. 에코파워는 3월 말까지 실시계획인가를 받아야 했다. 부지협상 난항으로 관련 신청을 못해 이미 두 차례나 인가가 연기됐다.

에코파워는 기한 마지막 날인 3월 31일 1000억원이 넘는 자금을 투입해 성동해양조선 침매터널 부지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산업부와 국토교통부에 각각 공사계획인가 신청과 개발계획변경을 신청했다.

산업부는 실시계획 승인을 불허하고, 사업권을 취소했다. 업계는 전력시장 공급과잉 문제로 제기된 대형 발전소 용량 조정작업 등 여러 요인이 작용했을 것으로 분석했다.

삼척 포스파워를 두고 지역 민심도 둘로 쪼개진 상태다. 삼척상공회의소와 삼척사회단체협의회는 14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포스파워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19일에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건설반대범시민연대(석탄반대연대)가 서울 효자동 푸르메재활센터 앞에서 화력 발전소 건설을 반대했다.

멈춰선 당진 에코파워도 비슷한 상황이다. 산업부는 SK가스의 당진 에코파워도 종합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당진 에코파워는 현재 감사 청구가 들어온 상태라 종합적으로 고려할 사안이 많다"고 전했다. 그는 "최대한 승인 절차를 빨리 진행하려 하지만, 국가적으로 8차 전력수급계획 등 에너지 기준을 새로 만드는 상황에서 공급방식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8차 전력수급계획이 윤곽을 드러내야 화력 발전소의 운명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발전업계는 불만을 표했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은 정부의 기존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움직인 것인데 이처럼 갑자기 방향을 바꾸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송혜영 기자 hybrid@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