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미국 '빌앤멜린다 게이츠재단(이하 빌게이츠재단)'에서 소아마비 백신 개발을 위해 1260만달러(한화 140억원) 규모 자금을 지원받는다고 7일 밝혔다.

지원금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신규 '불활화(不活化) 소아마비 백신'의 해외 임상시험과 충북 오송에 위치한 백신전용 공장의 생산설비 확장에 사용된다. LG화학은 2014년부터 불활화 소아마비 백신을 개발하며 임상 2상을 준비 중이다. 2020년 세계보건기구(WHO)의 사전적격성평가(PQ) 인증을 받아 국내 오송 공장에서 생산해 글로벌 시장에 본격 공급할 계획이다.

소아마비 백신은 WHO가 추진 중인 소아마비 바이러스 박멸 정책으로 기존 경구용 소아마비 백신을 대체하며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경구용 소아마비 백신은 약독화(弱毒化)된 생(生)바이러스 백신으로 백신에서 유래한 돌연변이 바이러스로 소아마비를 발생시킬 위험성이 지적됐다. WHO는 경구용 소아마비 백신의 사용중단을 목표로 돌연변이의 위험성이 없는 불활화 소아마비 백신 사용을 장려했다.

불활화 소아마비 백신은 생산기술 난이도가 높고 국제 규격에 부합하는 생산시설 확보가 쉽지 않다. 공급 가능 업체가 소수에 불과해 많은 국가가 백신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다.

LG화학은 1996년 국내 최초로 유전자 재조합 B형간염 백신(유박스)을 개발하고 WHO 승인을 받으며 백신 수출 발판을 마련했다. 이후 뇌수막염 백신(유히브)국산화에 성공했다. 5가 혼합 백신(유펜타)은 지난해 말 유니세프(UNICEF)의 2017~2019년 정규 입찰에서 8100만달러 규모 물량을 수주했다.
송혜영 기자 hybrid@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