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민관 태스크포스(TF)를 확대해 미국 철강 수입규제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7일 서울 쉐라톤팔래스호텔에서 철강협회 회장단과 만나 "현재 운영 중인 민관 수입규제 TF를 확대해 통상전문 변호사, 회계사, 학계 인사를 포함하고 종합적인 분석과 대응논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 "고위급·실무급 양자협의 채널과 세계무역기구(WTO) 반덤핑위원회 등 다자 채널에서 법리적인 공론화를 통해 우리 측 입장을 적극 개진하고, 사안별로 국제적인 공조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0일 한국을 비롯한 외국산 철강 수입이 미국 안보를 침해하는지를 조사하라는 내용의 행정각서에 서명했다. 이는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것으로 조사 결과에 따라 긴급수입제한(세이프가드) 조치까지 내려질 수 있어 우리 철강업계 타격이 우려된다.

이에 정부는 '불리한 가용정보(AFA)'나 '특별 시장 상황(PMS)' 규정을 이용한 징벌적 관세율 부과에 대해 WTO 제소를 배제하지 않고 국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철저히 대응할 방침이다. 미국은 수입규제 조사 당국 자료 요청 등에 업체가 성실하게 응하지 않거나, 수출국 시장 상황이 비정상적이라고 판단될 경우 고율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규정을 두고 있다.

실제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한국 합금철 제조업체에 대해 AFA를 적용해 50%가 넘는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주 장관은 "업계 차원에서도 통상대응 역량 확충, 불합리한 판정 결과에 대한 현지 구제절차 활용, 주요 수출국과 적극적인 접촉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철강협회 회장단은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 방침을 환영하고 업계와 정부 간 긴밀한 협조를 요청했다. 또 공급과잉 품목 사업재편과 수출시장 다변화 등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양종석 기자 jsyang@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