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고장·정지 사례분석과 현장점검을 통해 원전설비 건전성을 더욱 향상시키기로 했다. 일본 후쿠시마 사고 이후 다양한 후속대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비핵심설비 부문에서의 정지 문제가 완벽히 해소되지 않는 것에 대한 대책이다.

산업부는 '원전설비 건전성 향상방안'과 산학연 전문가TF를 구성해 최근 3년간 원전 고장정지 사례를 분석하고 현장점검을 통한 대책을 강구 중이라고 6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비핵심설비 관리 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동안 원전설비 투자가 안전과 직결된 핵심설비 위주로 이루어지면서, 비핵심설비는 상대적으로 취약해졌다는 분석이다. 최근 16건의 고장정지 중 10건이 비핵심설비에서 발생되기도 했다. 주요 대책으론 △비핵심설비 관리강화 △전기·계측설비 품질제고, △원전 안전문화 시스템 내재화, △원전 관리체계 선진화 등이 제기되고 있다.

올해 7월까지 비핵심설비 중 발전정지를 유발하는 취약설비를 발굴해 품목별로 분류하고, 8월부터는 정비, 설비교체, R&D 등 방안을 강구한다. 고장발생이 많은 계측·전기설비는 품질을 제고하고, 고장예측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다중화 시스템을 적용한다. 한수원 내부적으로는 계측·전기설비 설계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통합설계검증팀'을 신설하고, 납품업체와 상생협력 R&D를 통해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안전 관련 시스템과 조직문화도 강화한다. 데이터베이스 기잔 이상 징후를 예측하는 조기경보 시스템으로 고장을 사전에 감지하고 정비작업 관리 수준을 표준화 해 정비오류를 최소화한다. 정비 절차 위반시는 엄격히 처벌하고, 안전 우수 직원과 부서에 대해서는 인사 가점과 포상 등 인센티브를 추진한다.

산업부는 대책 실행을 위해 설비교체 등에 약 3000억원 이상의 한수원 안전예산을 증액하도록 했다. 지난달 기준 노후·취약설비 1071건을 발굴, 설비교체에 2930억원 투입할 예정이다.

조정형 에너지 전문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