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확대를 위한 우리 정부의 협력 채널이 남미로 확산하고 있다. 정부 차원의 자유무역 채널과 함께 공기업 비즈니스 모델 개척이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에콰도르 전략적경제협력협정(SECA)' 제2차 협상이 14일부터 닷새간 서울에서 개최된다고 13일 밝혔다.

우리나라와 에콰도르는 지난해 8월 서울 통상장관회담에서 높은 수준의 포괄적인 SECA 협상 개시를 선언한 바 있다. 이후 올 1월 에콰도르에서 1차 협상을 개최해 상품·원산지·통관·서비스·투자·무역구제·SPS·TBT 등 총 14개 분야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제2차 협상에서는 14개 분야에 대한 논의를 진전시키고, 정부조달·지적재산권·협력·경쟁·노동·환경·분쟁해결 등 7개 분야 협상을 새롭게 시작할 예정이다.

양국 무역 협력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공기업 현지 인프라 비즈니스 개척도 성사됐다.

한국전력은 지난 10일(현지시각) 에콰도르 정부, 기재부, 산업부 및 국내기업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전-에콰도르 생산고용경쟁력조정부(MCPEC) 간 에너지 신산업 분야 기술협력 MOU'를 교환했다.

협력 주요 내용은 △전기차충전소(EVC) 구축사업 등 에너지 신산업 프로젝트 우선 협상 △에너지 신사업 기술교류(전기차·스마트그리드·ESS·지능형검침인프라 등) △전력산업 분야 기술협력 및 정보 교류 등이다.

이날 행사에는 지난해 8월부터 PNE시스템즈, 에버온, 비긴스 등과 공동으로 수행한 '에콰도르 3개도시 EV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타당성 조사' 최종 발표회도 함께 열렸다.

한전은 사업타당성 조사를 통해 에콰도르 키토 등 3개 도시 고속도로 등 91지점(급속 400대, 완속 5000대) 현장조사와 공공용 충전 스테이션 설치 실시 설계를 완료했다. 이를 바탕으로 에콰도르 충전인프라 표준 규격을 제정해 에콰도르 국가표준에 반영할 예정이다.

전기차 충전인프라와 한전에서 개발한 EV 충전인프라 통합운영시스템도 적용한다. 사업규모는 총 3000만달러 규모로 사업비는 양국 정부간 협의를 거쳐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차관으로 확보될 예정이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이번 MOU 교환으로 에콰도르와 지속적인 에너지신산업 협력은 물론이고 여러 사업실증 모델이 해외시장에 수출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조정형 에너지 전문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