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인프라 민간공동사업체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가 한발 빠른 시장 확장을 위해 한국전기공사협회와 손을 잡았다. 정부 공공충전 요금이 1㎾h 당 300원 아래로 책정된 데다 내년부터 충전기 보조금까지 줄어드는 상황에서 전기공사업계와 공조해 서비스 원가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전기공사업계는 충전인프라 시장이란 신규 시장 진입과 공사 수주 확대를 꾀할 수 있게 됐다.

<9일 장철호 한국전기공사협회 회장(왼쪽)과 박규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사장이 업무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했다.>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는 9일 제주 본사에서 전기공사협회와 전기차 보급 조기 정착과 충전인프라 활성화를 위한 상호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기술 정보·인적자원 교류, 전문 인력 양성 등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R&D) △전기차 시공분야 인적자원 육성과 인프라 구축 △시설물 이용·지원 △전기차 충전설비 시공·운영법·제도화 △전기차 충전설비 교육 훈련프로그램 개발 등에서 전략적으로 공조한다.

우선 충전인프라 구축에 따른 전기공사를 매뉴얼화해 모듈 방식으로 제공하는 데 주력한다. 충전인프라 구축에 충전기 제품 가격이 정해져 있는 만큼 공사분야에서 가격 경쟁력을 높일 대안을 찾으려는 게 이유다. 아파트나 단독주택, 일반 사업장 등 설치 환경에 최적화된 전기공사 모듈을 내놓을 방침이다. 지금까지 설비환경에 따라 최소 150만원에서 최대 230만원이 들었던 공사비용을 10% 이상 낮추는 효과가 기대된다.

환경부가 내년부터 전기차 공용충전기(급속) 이용요금을 1㎾h당 280원으로 책정한데다, 전기차 충전기 지원 보조금이 충전기 당 올해 6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내린다. 2017년부터는 충전기 보조금 제도 자체가 폐지됨에 따라 시장 자생력을 키우는 전략적 선택이 필요했다.

박규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사장은 "전기공사협회와 전략적 공조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산에 크게 기여하게 됐다"며 "충전인프라 시장 확대를 위해 가격뿐 아니라 서비스 질을 높이는 데도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공사업계도 이번 협력으로 전기차 충전인프라 시장 진출에 첫 포문을 열었다.

장철호 한국전기공사협회 회장은 "전기공사업계도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 힘을 보탤 수 있게 됐다"며 "전기차 시장이 초기인 만큼 이용자 불편함이 없도록 전기공사 품질을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준 기자 gaius@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