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그동안 자회사인 한전KDN에 위탁해온 전산 관련 업무 일부를 직접 수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최근 적발된 전산입찰 관련 비위행위에 따른 후속조치인 셈이다.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여파로 한전의 전력IT 관련 사업을 수주하지 못했던 한전KDN의 입지가 더 줄어들 전망이다.

11일 한국전력에 따르면 사업 발주와 계약관련 전산 업무 일부를 한전KDN 위탁에서 직접관리로 전환하는 방안이 내부 추진 중이다. 한전KDN이 재위탁업체 담당자가 특정업체에 사업 수주 특혜를 주고 대가를 받은 문제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비위행위가 한전을 통해 밝혀진 것도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전은 지난해 11월 민원을 통해 관련 사실을 파악하고 자체 점검과 감사를 통해 KDN 재위탁업체 작업자의 이상 징후를 발견했다.

한전은 우선 재위탁업체의 시스템 접근을 차단하는 등 전산입찰 시스템 전면 개편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일부 전력안정과 관련이 없는 분야는 경쟁 입찰로 전환하고, 한전KDN의 수의계약 물량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재위탁 관행에 대한 재검토도 예상된다.

한전 관계자는 "KDN에 준 사업이 다시 재위탁되는 구조라면 굳이 중간단계 없이 한전이 직접 담당하는 것이 났다"고 말했다.

전력IT업계에선 이번 한전 직접관리 전환이 한전과 한전KDN 사이 업무 조정의 시발점이 될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특히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여파로 경영상황이 어려워진 한전KDN이 지난해 내부적으로 한전에 합병을 제안한 적까지 있어 이런 관측을 키우고 있다. 양사는 합병에 대해선 무관한 사안이라며 선을 그었다.

한전KDN 관계자는 "일부 전산업무 한전 이전은 논의 초기 단계로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며 "자체적으로 재위탁업체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정형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