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택시 도입이 6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주요 완성차업체는 경유택시용 차량 생산에 들어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협의 없이 밀어붙인 경유택시 정책이 시동도 걸리기 전에 좌초위기에 처했다.

11일 관련 업계와 정부에 따르면 오는 9월 경유택시가 운행돼야 하지만 지금까지 사업 시행을 위한 차량 생산·보조금 지급시스템·택시업계 신차 도입 등 기반이 전무한 상황이다. 애초 사업성이 없던 일을 정책적 명분만 쫓아 강행한 것 아니냐는 비난까지 나온다.

완성차 업체 한 관계자는 "경유 승용차 모델은 출시·판매하고 있지만 가격이 비싸 택시용으로 바로 전환해 판매할 순 없다"며 "택시 전용 (경유차) 모델을 개발해 판매할 계획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도 "유로6 기준과 중형차 스펙에 맞춰 차량을 출시해야 하는데 투자에 비해 실익을 거둘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생산돌입에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LPG차량으로 현재 택시시장 90% 이상을 점유한 현대기아차는 경유택시로 얻을 수 있는 실익이 거의 없다. 르노삼성은 현재 1500cc급 경유 승용차만 생산하고 있어 신차를 추가 개발해야 하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규제 강화와 경제성 문제로 택시업계의 경유택시 신규수요가 크지 않다는 판단이 완성차업계 발목을 잡고있다.

택시업계도 기존 LPG차량에 비해 약 60% 이상 비싼 차량 가격과 관리 비용을 감안하면 선뜻 경유택시를 선택할 수 없는 입장이다. 인허가상 정부 정책을 따를 수 밖에 없지만, 비용까지 떠안아가면서 경유택시를 이행할 이유는 없는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환경문제로 해외에서도 경유차량 운행을 감소시키고 있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는 경유택시 도입을 섣불리 결정한것 같다"며 "아직까지 사업 이행을 위한 준비가 제대로 안 된 상태로 단기간에 이 같은 상황이 개선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9월부터 유로6기준을 만족하는 경유택시 1만대를 우선 도입키로하고, 리터당 345원의 유류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최호기자 snoop@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