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지반침하(싱크홀) 예방을 위해 전국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를 다음달부터 내년말까지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정밀조사 대상은 지반침하 원인으로 지목된 20년 이상 전국 노후 하수관로 약 4만㎞다. 올해는 서울시 등 90개 지자체 1만2000㎞ 길이의 하수관로를 대상으로 총사업비 712억원을 투입해 조사를 벌인다.

환경부는 설치된 지 20년이 넘었거나 지하 10m 이상 굴착공사 또는 10층 이상 건물 건설공사 등 대형 공사장 인접관로와 차량하중의 영향이 예상되는 도로 구간에 매설된 관로를 중심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방법은 하수관로 내부에 사람이 직접 들어가거나 CCTV를 장착한 소형 장비를 진입시켜 관로의 부식·파손·손상 등 전반적인 관로 상태와 결함 여부를 확인한다. 실제 공동(空洞) 또는 지반침하가 예상되는 구간은 지표투과 레이더탐사(GPR), 내시경과 시추공 조사까지 진행한다.

조사 결과는 하수관로 내 파손이나 누수 등 결함 상태 경중과 시급성에 따라 긴급 또는 일반보수, 부분 또는 전체보수 계획을 수립하는 데 활용된다. 환경부는 자체 보수계획에 따라 내년부터 국비를 투입해 하수관로에 대한 개·보수, 교체 등 정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수관로 결함과 관로 주변 공동을 정비하면 하수관로로 인한 지반침하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