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에 복귀한 김승연 한화 회장이 이라크 건설 현장을 방문하는 등 현장감각 익히기에 나섰다.

한화는 김승연 회장이 8일 한화건설이 시공 중인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현장을 둘러보고 협력업체 임직원 및 제3국 근로자를 격려했다고 밝혔다.

비스마야 프로젝트는 약 1830만㎡(550만평)부지에 10만가구 신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공사비는 80억달러다.

현장에는 한화건설 340명, 협력사 304명, 외국인 6800여명이 작업 중이고 최성수기에는 한국인 1500여명 등 2만명 이상의 인원이 동시에 투입된다.

김 회장의 이라크 방문은 지난 2012년 7월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 추가수주 협의를 위한 누리 알 말리키 전 이라크 총리 예방에 이어 2년 5개월 만에 이뤄졌다. 김 회장은 장시간 비행과 급작스런 기후환경 변화가 건강회복에 좋지 않다는 주치의의 건의에도 불구하고 방문을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회장의 이라크 방문에는 금춘수 한화그룹 경영기획실장, 이근포 한화건설 사장 등이 동행했다. 지난 10월 한화건설로 입사한 김동선 매니저도 해외 출장 중 현지 합류했다.

김 회장은 현지 인력과 만나 "최근 그룹이 획기적인 M&A를 성사시키며 대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방산과 석유화학 등 주력 사업 분야에서 삼성의 새로운 가족과 함께 세계 톱 업이라는 목표를 향해 도전하고 한화건설도 더 큰 역사를 이루어가자"고 말했다.

김 회장은 같은 날 사미 알 아라지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NIC) 의장과 추가 사업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미 의장은 "비스마야 신도시 소셜 인프라 시설 공사도 한화가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며 "향후 두 차례 있을 국가 차원의 거대 사업 발주에도 한화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9일 비스마야 신도시 안전을 책임지는 SMS본부를 찾아 안전 유지를 당부하고 공식일정을 마무리 했다.

최호기자 snoop@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