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들어 저탄소 녹색성장 산업 열기가 주춤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기업이 녹색기술과 산업에서 지속성장 가능성을 전망하고 있고 국정기조인 창조경제 해법 실마리로 활용하려는 모습도 나오고 있다.

대기업은 신규 녹색기술 개발과 함께 기존 사업에 녹색 개념을 덧씌우며 변화를 도모하고 있고 중소기업 역시 녹색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활로를 찾고 있다. 산업계를 넘어 대내외적 환경에서도 녹색과 친환경 이슈는 계속되고 있다. 녹색기술 기대감과 기술적 트렌드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이에 국내 녹색기술 및 산업의 국제적 위치와 가능성 등을 진단하고 중소기업의 녹색기술 활용법과 국내 산업에서의 녹색기술 역할 등을 3회에 걸쳐 집중 조명한다.
◇그린 트라이앵글과 녹색산업
지난해 10월 우리나라는 국제적 위상을 한 번에 대거 점프업시킨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라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 7월에는 '녹색기후기금의 운영 지원에 관한 법률'이 공포 및 시행되면서 GCF 운영 법적 기반이 마련되는 등 사무국 유치 1년이 다가오면서 관련 준비작업 성과도 속속 가시화되고 있다.

금년 출범 예정인 GCF는 세계 환경은행으로 불리는 기구다. 향후 2020년까지 국제 사회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데 필요한 재원을 연간 1000억달러 규모까지 키우는 역할을 수행한다. 기획재정부는 GCF 이사국에 지원법 발효 등 국내 준비상황을 알리며 사무국 출범 논의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GCF 출범은 대규모 재원을 운용하는 국제기구의 국내 입성을 넘어 새로운 녹색 분야 시장 개척과 시너치 창출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에너지 및 환경 업계는 GCF를 앞서 구성된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한국녹색기술센터(GTC-K)와 함께 언급하면서 그린 트라이앵글의 완성에 큰 기대감을 보인다.

그린 트라이앵글은 녹색과 기후변화 관련 전략과 기술, 재원을 모두 갖춰 각 기구의 시너지를 이용해 개발도상국 기후변화 지원 관련 주도권을 가져가려는 체계다. 정책은 설립 3년째를 맞고 있는 GGGI가, 기술은 글로벌 녹색 R&D 네트워크를 구축 중인 GTC가 담당하며 재원은 곧 들어설 GCF가 방점을 찍는 셈이다.

GGGI는 녹색성장 프로그램 개발과 이행, 모범사례 공유 등의 지원을 제공해 개발도상국 정부에 녹색정책 수립 방향을 제시한다. 에티오피아, 브라질, 인도네시아 3개국에서 시작된 개발도상국 녹색성장 전파 사업은 이제 캄보디아, 베트남, 카자흐스탄, 필리핀, 태국, 몽골 등 17개국으로 확대되고 있다.

GTC는 GGGI와 GCF가 보다 효율적 정책 수립과 기금 운용을 할 수 있도록 전문 녹색기술 자문 역할을 한다. 선진국과는 첨단 기술개발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개발도상국에는 실정에 맞는 녹색 분야 기술 이전과 상용화로 기술적 대안을 제시한다. 미국, 독일, 덴마크 등과 녹색기술사업 네트워킹을 구축해 개발도상국 녹색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술 기반을 마련 중이며 국제 협력체계를 유럽, 일본으로도 넓혀가고 있다.

◇녹색기업의 바람과 전망
개발도상국 지원은 크게 순수한 원조 개념 지원과 비즈니스 개념으로 나뉜다.
GCF 출범으로 완성되는 그린 트레이앵글에 국내 에너지 및 환경 업계의 기대는 비즈니스 개념에 가깝다. 재원과 정책을 담당하는 국제기구가 우리나라에 들어서고 이들이 활동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자문 기관까지 갖춘 마당에 개발도상국 녹색지원이 녹색 및 친환경 관련 기술과 제품의 해외시장 진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그림이다.

지난해 10월 GCF 사무국 유치가 결정되던 날도 국내 금융시장은 GCF 관련주를 향한 관심으로 들썩였다. 탄소배출권 관련주를 중심으로 일부 주식은 가격제한폭까지 오르는 등 녹색 관련 국제기구 입성을 녹색산업 호황으로 직결시키는 모습을 연출했다.

에너지와 환경업계는 GCF와 GGGI, GTC의 공조로 신규 녹색시장 창출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CF가 대규모 재원을 마련하는 만큼 GGGI의 개발도상국 대상 녹색개발 사업이 더욱 확대될 것이고 이 과정에서 GTC를 비롯해 민간기업 기술제안에 따라 국내 녹색 및 친환경 모델이 적용될 수 있다는 그림이다.

하지만 그린 트라이앵글 구성이 곧 해외 녹색시장 진출 기회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관련 전문가들은 국내 녹색관련 기업이 GCF와 GGGI 활동에 너무 큰 기대를 거는 것에 우려를 표한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만큼 녹색 국제기구 유치를 현실 그대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GCF는 매년 1000억달러라는 대규모 자금이 조성될 예정이지만 이 재원을 국내 녹색산업 해외시장 개척 용도로 사용할 수는 없다. 분명 그 재원의 활용도는 개발도상국 녹색개발정책 원조를 위한 것이지만 세부적 사용 용도 결정권은 이사회가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가 유치한 것은 GCF 사무국이지 재원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온 것은 아니다. 그리고 그 재원을 개발도상국 지원이 아닌 시장개척 사업자금 형태로 접근하는 것도 위험하다.

GGGI 역시 마찬가지다. 개발도상국이 기후변화 대응 및 녹색성장 국가 프로젝트를 세우려 할 때 정책 지원을 하는 곳이 GGGI다. GGGI는 해당 국가가 녹색 국가정책을 정하는 데 있어 하나의 방향을 잡아줄 뿐 이를 선택할 최종 결론은 해당 국가에 있다. GGGI가 제시한 정책방향을 선택했다 하더라도 필요한 제품과 기술을 선택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결국 그린 트라이앵글은 새로운 녹색시장의 기회는 제공하지만 이 기회를 잡는 것은 해당 국가와 기업의 노력에 달려 있는 셈이다.

적어도 우리나라 기업에는 한 곳에 녹색관련 재원과 정책, 기술을 담당하는 기구가 모여 있다는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자금을 운용하고 정책을 설계하는 담당자가 어떤 녹색기업을 알고 어떤 녹색기술의 설명을 들었는지는 작지만 큰 차이다. 지금 이 순간도 많은 기업이 GGGI에 자신들의 제품과 기술을 알리는 것도 같은 이유다.

국제기구가 들어섰다고 해서 유치국가가 해당 국제기구 업무 관련 혜택을 보는 사례는 제한적이다. 하지만 지리적 이점에 따라 관련 정보가 해당 국제기구와 잘 공유될 수 있는 만큼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보이지 않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녹색 멀티플레이어가 미래 경쟁력
세계적 녹색 어젠다에 에너지 및 환경 관련 컨설팅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새롭게 녹색과 친환경 성장을 추진하려는 개발도상국 시장을 중심으로 총체적 개발 계획과 설계, 필요기술의 적정성 등을 검토하는 자문 서비스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곧 국내에 출범 예정인 GCF와 현재 개발도상국을 돌아다니면서 녹색성장계획을 수립해주고 있는 GGGI가 이를 방증한다. GCF는 기후변화대응과 경제성장을 함께 추진하는 개발도상국들을 위한 다국적 성장 펀드다. GGGI는 국제기구 중 유일하게 녹색성장 정책만을 전담하는 곳이다.

이들이 국내에 둥지를 틀고 상호 공조체제를 갖추는 것이 국내 기업에 직접 수혜를 주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이들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GCF, GGGI가 아니더라도 국제사회에는 세계은행과 다양한 원조기구가 존재해 있다. 큰 틀에서 GCF와 GGGI는 그 기구 중 하나로 볼 수도 있다. 핵심은 이들이 오직 녹색성장만을 위해 새롭게 출범했다는 점이다. 이는 세계의 경제성장과 산업 트렌드에서 녹색의 비중과 성장가능성이 그만큼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녹색시장 확대 분위기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바로 컨설팅 서비스다. 특히 녹색 세계에서 모여든 녹색펀드를 운용하는 사람, 개도국 지원 정책을 설계하는 사람, 개도국 환경지원 사업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사람 등 다양한 직종이 만들어질 전망이다.

GGGI를 포함한 국제 원조기구 역시 개발도상국의 개발정책 수립을 컨설팅 전문업체에 용역을 맡기는 사례가 일반적이라는 점에서 관련 분야의 성장성은 무한하다. 최근의 컨설팅 서비스 추세가 단순히 자문을 넘어 정책 수립과 세부 프로젝트 설계로 이어지면서 유관 산업의 동반진출도 기대할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관계자들은 멀티플레이어 역량 강화 필요성을 강조한다. 컨설팅 서비스로 원하는 제품과 기술을 공급하려면 해당 국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 국가의 법과 제도는 물론이고 재정과 문화, 국제관계 등에도 이해가 있어야 한다. GGGI가 석탄 수출국인 인도네시아에 수목보호와 석탄개발에 따른 오염 저감 정책을 제안하고 이를 위한 프로젝트가 추진 중인 것은 대표적 사례다.

김정환 GGGI 프로그램 매니저는 "GCF의 재원과 GGGI의 녹색성장계획 모두 그 최종 운영 결정권은 해당 개발국가의 정부가 가지고 있다"며 "이 시장에 국내 기업이 진출하려면 초기 제안인 컨설팅 서비스 부문에서 전문성을 갖춰 해당 정부가 원하는 프로젝트를 안겨줘야 한다"고 말했다.

조정형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