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텔레콤의 가나 원격검침인프라(AMI) 구축사업은 불모지의 땅을 개간하는 만큼 어려운 일이었다. 가나의 전력산업은 스마트그리드 AMI를 경험하지 못한데다 검증이 안 된 신기술 도입에 따른 리스크까지 부담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나의 최근 신도시 건설 열풍이 불면서 그 동안 전기를 도전해 사용하는 불법 수용가에 골머리를 앓던 전력업체가 가나 최초로 AMI 구축에 나선 것이다.

누리텔레콤은 지난 6월 가나의 전력회사인 ECG의 '10만호 스마트그리드 AMI 구축' 사업을 수주하기까지 1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됐다.

회사 자체 예산을 투입해 완성한 시범사업이 본 사업으로 이어지는데 주효했다. 누리텔레콤 지난해 말부터 현지 100가구 대상으로 각종 무선 통신 기반 AMI용 모뎀이 탑재된 스마트계량기, 데이터수집장치(DCU), 운영 플랫폼 등 현지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완성해 시범사업을 운영했다. 특히 ECG가 시범사업에 수용가를 대상으로 선불식 전기요금제를 적용한 AMI를 요구해 누리텔레콤으로써 새로운 도전이었다.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도전을 막기 위해 정액제로 운영되는 선불식 요금제를 업계 처음으로 시도된 것이다. 그만큼 완벽한 통신체계가 요구되는 사업이었다.

누리텔레콤은 7개월의 시범사업 기간 동안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며 메쉬·GPRS 무선 통신 기반의 현지에 최적화시킨 AMI를 완성시켰다. 이후 ECG로부터 사업성 평가에서 합격점을 받아냈다.

누리텔레콤의 현지 직원 아크로마 엠마누엘은 "ECG가 AMI에 대한 호기심과 불안감으로 시범사업이 시작되면서 AMI의 필요성을 공감하기 시작했고 이후 끊임없는 교육과 현장검증을 통해 본 사업을 수행하게 됐다"며 "전기 도전과 예측 가능한 전력공급을 위해 선불식 시스템 구축을 원했기 때문에 전기 공급이 중단사태를 막기 위해 통신체계를 완벽히 하는데 주력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누리텔레콤은 2015년까지 가나의 가정 등 10만 저압 수용가를 대상으로 AMI를 구축한다. 사업은 4개월 단위로 1만호씩 진행되며 수주 금액은 33억원이다. 10만호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최소 330억원 매출이 예상된다. 1차로 오는 9월까지 가나 프람프람와 아킴 오다시 지역 주택 1만호에 AMI를 구축한다.

박태준 기자 gaius@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