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석유가스(LPG)용기 사용연한제가 지난달 시행됐지만 정부가 강도 높은 폐기용기 단속은 지양하고 있다. 신규 교체용기 공급 부족난을 겪고 있는 LPG업계도 안도하는 모습이다.

7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가스안전공사, LPG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LPG용기 사용연한제 도입에 맞춰 추가 폐기용기 단속을 계획했던 가스안전공사가 이 계획을 잠정 취소했다.
정부와 가스안전공사는 LPG용기 사용연한제 전면 시행 이전인 2월부터 불법 LPG용기 유통 근절을 위해 전국 23개 LPG용기 재검사기관에 가스안전공사 직원 한 명이 상시 입회해 확인·감독하는 단속에 돌입, 추가 조치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지난 2월부터 LPG용기 검사기관 관리 강화로 폐기용기 처분도 병행 중"며 "사용연한이 지난 용기 폐기의 근본 목적인 안전검사를 강화, 폐기용기 단속을 추가로 시행하지는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가스안전공사의 조치에 LPG충전소 등 관련 업계에서는 안도하는 모습이다. 사용연한이 지난 불법용기를 신규용기로 교체하고 싶어도 공급 물량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LPG업계가 추산한 올해 폐기대상 용기 수는 147만개인데 신규용기 공급능력은 월 10만개 수준이다.

정부가 대대적 폐기용기 단속에 나서 일시에 해당 용기 폐기에 착수한다면 LPG충전소나 판매소 등에서는 '용기 대란'이 벌어질 수도 있다.

이 같은 업계 사정을 이해한 정부가 안전관리에 차질이 없다고 판단하는 선에서 업계가 폐기용기를 교체할 시간적 여유를 준 것으로 풀이된다.

산업부 에너지안전과 관계자는 "LPG업계에는 협회·단체 등에서 폐기용기 교체를 독려하고 있으며, LPG용기 제작업체에는 신규용기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주문했다"며 "폐기용기 교체 상황은 경과를 지켜본 후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PG산업협회 관계자는 "정부에 지속적으로 신규용기 수급에 고충이 있음을 전달했다"며 "최대한 빨리 사용연한이 지난 용기를 교체하도록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함봉균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