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꿈을 꾸면 꿈 풀이 즉, 해몽을 하려고 한다.

그 꿈이 무슨 뜻인지, 길몽인지 흉몽인지 판단해 자신의 행동에 반영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돼지꿈이나 용꿈을 꾸면 길몽이라고 생각해 복권을 구입하고 길몽을 다른 사람에게 사고파는 풍습이 이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물과 관련된 꿈을 꾸면 무슨 뜻으로 해석할까.

꿈에 나오는 물은 자신이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는 무의식 세계나 정신 문제를 상징한다고 한다. 꿈속에 나온 물은 자신의 건강·정신상태, 재산상황 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물을 마시는 꿈은 마음의 근심이 해소되고 특히 맑은 물을 마시는 꿈은 아픈 병이 낫는 것을 암시한다.

물이 가득 흘러넘치는 꿈은 사업이나 자기가 하는 일이 크게 활기를 띠고 재물과 명성이 풍부해진다는 의미다.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나는 꿈은 일의 상황이 점진적으로 진행되지만 새로운 어려움을 만나 부딪치게 되고 그 어려운 고비를 순조롭게 잘 넘긴다는 의미다.

좋지 않은 꿈은 그릇에 담긴 물이 쏟아지는 꿈이라고 한다.

자신의 자산을 잃게 되고 사업에서도 어려움이 따르게 되는 의미다.

가장 많은 꿈은 물에 빠지는 것으로 본인이 처해있는 상황이 힘들어지거나 심리적 불안 요소가 반영된 의미이기 때문에 오히려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하지만 꿈은 반대라는 말이 있듯 본인이 어떻게 의미를 새기고 노력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고 심리학자들은 조언한다.

현실도 다르지 않다. 물이 부족하거나 오염된 물로 고통 받는 이들이 없어지고 물을 소중히 다뤄 유익하게 잘 활용하면 좋은 미래를 꿈꾸는 것이 되지 않을까.

그린데일리 green@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