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도시광산 산업 활성화에 팔을 걷어 붙였다

윤상직 지식경제부 차관은 10일 경기도 안산시 시화공단 소재 도시광산 기업을 방문해 "도시광산 산업은 첨단 소재 제조분야와 궤를 같이 하는 만큼 업계 정비 등을 통한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도시광산산업은 공장에서 발생하는 공정부산물, 폐전자제품 등에 들어있는 귀금속과 희소금속을 회수해 메탈이나 소재 형태로 가공하는 산업을 말한다.

도시광산 국내 시장규모는 약 46조4000억원으로 연간 4조3000억원 규모의 도시광산자원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윤 차관은 "도시광산산업은 자원안보와 산업 창출 측면에서 반드시 육성해야 할 산업"이라며 "현 상황에서 도시광산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계 목소리를 듣고 도시광산 활성화 방안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본기업들이 현재 우리나라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부산물을 처리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처럼 우리 또한 중국 등 인접국가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양의 원료를 활용할 수 있다"며 "다양한 부산물을 처리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유출자원을 확보하고 해외 도시광산 사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차관의 현장방문은 지경부가 추진중인 도시광산 활성화 사업의 현황을 점검하고 추가적인 대책 마련 차원에서 이뤄졌다.

지경부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지질연구원 등 유관기관을 중심으로 도시광산 취약기술 R&D, 샘플링, 함량분석 방법개발, 물질흐름분석 등 자원순환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간담회에서 변진석 도시광산협회 회장(애강리메텍 부사장)은 "일본은 해외에서 발생한 부산물과 전자폐기물을 자원으로 인식해 수입절차가 간소하지만 우리나라는 까다로운 규제가 있어 사업에 차질이 있다"며 도시광산 관련 제도 개선을 건의했다.

최호기자 snoop@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