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 내 주요 첨단업무지구의 입지추세를 보면 수도권 및 지방중소도시와 접근이 용이한 주요도로 및 교통편의가 잘 갖춰진 지하철역 주변을 중심으로 지식산업센터를 형성하고 있어 스타트업 기업을 비롯한 다수의 기업으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교통 프리미엄을 기반으로 직원의 출퇴근 편리성을 향상하고 상시 인력을 충원할 수 있어 탄력적
인 경영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지하철역세권 지식산업센터는 다양한 편의시설은 물론 상업시설이 다양하게 갖춰져 있어 기업활동에 필요한 필수 기반시설들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9호선 골드라인 가양역과 증미역의 더블역세권 입지를 갖춘 ‘마스터밸류 에이스 지식산업센터’가 서울시 강서구 가양동 일원에 분양을 앞두고 있다.

마스터밸류 에이스 지식산업센터는 근거리 급행 정차역인 가양역 이용 시 여의도는 10분대, 강남은 30분대 진입이 가능하며, 1분 거리(초역세권)인 증미역 이용 시 약 10분대에 강서구 핵심 지역인 마곡지구에 도달할 수 있다.

또한 왕복 6차선대로 진입을 통하여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으로의 교통환경도 뛰어나다. 다양한 교통망을 기반으로 입주기업은 지방 진 출입뿐 아니라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의 빠른 연계로 해외 입출국의 편의성도 높다.

‘마스터밸류 에이스 지식산업센터’는 지하5층~지상15층, 연면적 30,577㎡ 규모다. 주차공간도 넉넉하게 마련되고 최고 용적률(530.12%)을 적용하여 쾌적하게 조성될 예정이다.

지상 1~2층은 근린생활시설 및 업무시설이 지상 3~15층은 지식산업센터 등으로 구성, 지하층은 전층 주차시설로 설계되며 일부 섹션을 마련하여 지하 1~2층은 지식산업센터와 운동시설(지하 1층)을 지하 3~5층에는 분양형 창고도 마련될 예정이다.

1층은 고급스러운 라운지, 녹지공간과 연결된 총 4개의 상업 존으로 구성되며 입주사 및 보행자, 인근 거주자들을 위해 녹지가 포함된 공개공지가 조성되어 힐링 공간으로 활용, 2층은 업무지원 오픈라운지 시설과 연결된 2개의 상업 존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디자인측면도 외부에는 태양의 고도, 시간의 변화에 따라 변하는 입면디자인방식을 적용하고 메인 로비 벽면에는 박성희 작가의‘별의시간’이라는 제목의 대형 시계조형물 작품을 설치해 아트 갤러리 느낌으로 연출했다.

복도는 타일패턴의 벽체 상하부에 간접조명을 설치하여 따듯하고 아늑한 느낌으로 연출, 우편택배라운지와 화장실공간은 색상의 대비로 트랜디 하면서 현대적인 공간을 연출할 계획이다.

특히 독일 기술로 개발된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 BIPV)을 도입, 적용해 제로에너지건축물 평가결과 에너지 자립률 22.12%, 인증등급 5등급(ZEB5) 과 건축물 에너지 효율 등급 인증 제도(Green Sertification) 1++ 평가 등급을 획득, 에너지 절감은 물론 쾌적한 환경까지 확보했다.

마스터밸류 에이스 지식산업센터 홍보관은 강서구 염창동에 마련되어 있다.

구교현 기자 (kyo@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