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잠재능력개발 및 심상의 안정 극대화를 꾀하는 자기계발 프로그램인 마인드위즈의 주요기능 관련한 연구논문이 2021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온택트 시대의 감성터치’라는 주제로 지난 21일, 22일 양일간 인하대학교 60주년기념관에서 개최된 2021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의 학술지에 실린 해당 논문은 한국심리훈련연구소와 국립재활원 연구소가 공동지필한 것으로 '브레인비트와 컬러노이즈 및 자연의 소리 비교 연구'를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브레인비트와 컬러노이즈 및 자연의 소리가 실제 집중력과 수면과 각성유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실제 마인드위즈에서 사용되는 브레인비트음을 제공받아 진행되었다.

브레인비트는 백색소음 등의 컬러노이즈와 자연의 소리, 클래식음악과 함께 마인드위즈에서 사용되는 주요한 기능성 뇌파음원으로, 이들을 조합해 수면유도, 집중력향상, 창의력증진, 스트레스 해소, 졸음깨기, 기분전환 등의 15가지 마인드콘트롤 모드를 앱을 통해 구현하고 있다.

연구에서 사용된 마인드위즈의 브레인비트음은 집중력 유도와 수면유도, 각성유도의 목적에 맞게 설계된 것으로, 건강한 성인으로 구성된 90명의 지원자 가운데 30명을 청취집단으로 분류해 노출되었다. 나머지 60명은 각각 컬러노이즈와 자연의 소리 청취집단으로 반을 나누어 실험이 진행되었으며, 이 3개 청취집단은 10분간 대상 음원을 청취한 뒤 뇌파검사를 통해 청취 전후의 뇌파변화를 모니터링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학술지에 실린 실험결과는 집중력 유도 목적으로 설계된 브레인비트와 자연의 소리에서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유의미한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으며, 수면 유도 목적으로 설계된 컬러노이즈와 브레인비트에서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고 한다. 반면 각성 유도 실험에서는 브레인비트만이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효과를 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마인드위즈 관계자는 “이미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과를 검증받은 바 있는 마인드위즈의 핵심기술이 이번 학술논문발표로 인해 다시 한번 입증이 된 셈이다”며 기쁨을 표했다.

구교현 기자 (kyo@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