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실업률도 높아져 취준생을 비롯해 재취업을 원하는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모두 취업의 문턱이 높아졌다. 취업시장에서 돌파구를 찾고자 스펙업을 위해 온라인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이 늘고 있어 언택트자격증 취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커피 전문가로 취업이나 창업 의지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바리스타, 와인소믈리에 자격증을 비롯해 정리수납전문가, 플로리스트, 반려동물관리사 등 무료수강 신청이 가능한 미래유망자격증 70과목 온라인 과정을 100% 언택트 무료교육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인강 지원에는 노인심리상담사, 캘리그라피, 마케팅관련자격증 등이 포함되며, 모든 미래유망자격증은 해당 자격제도를 주관 및 관리하는 국가인정기관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발급협회를 통해 발급되는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법적 효력을 준수한다.

바리스타란 식음료 전문가를 뜻하며 로스팅, 원두 선별, 에스프레소, 라떼 아트까지 커피 제조에 관련된 과정을 진행하는 커피 전문가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시 로스터, 카페 컨설턴트. 프랜차이즈, 바리스타 트레이너, 머신 엔지니어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식음료업계와 관세청의 발표에 따르면 2018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 약 11조 7천 400억으로 사상 처음으로 10조를 돌파했다. 이는 약 5조 규모인 영화시장의 2배를 넘고 12조 수준의 게임산업과 비슷한 규모에 이를 정도로 성장한 상황이다.

이처럼 국내 커피 시장이 크고 활성화되어 카페를 오픈하는 이들이 늘어났고, 관련 직종인 바리스타 자격증 또한 수요가 꾸준하다. 바리스타는 취업 연령 제한이 적고 시장이 안정적으로 형성되어 있고 남녀노소 누구나 도전할 수 있어서 제2의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바리스타를 비롯해 반려동물관리사, 정리수납전문가, 와인소믈리에 자격증 취득 후 희망자에 한해 오프라인으로 교육장에서 직접 듣고 진행하는 과정으로 실습 보수교육을 도입해 온라인 교육기관에서는 드물게 실습교육까지 가능하다.

아울러 병원코디네이터, 학교안전지도사 과정과 SNS를 통한 네트워킹을 활용, 소셜 커리어 능력이 필요한 시대에 유망한 마케팅관련자격증인 sns마케팅전문가, cs강사 과정과 전문적인 직업인 정리수납전문가, 와인소믈리에 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관계자는 "모든 자격증 과정들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이 되어있는 자격증 과정"이라며 "현재 30~50만원의 미래유망자격증 유료수강 과정을 무료수강으로 지원하고 있으니 수업료에 대한 부담이 있던 구직자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병원코디네이터와 바리스타 자격증 외에도 무료인강 지원에 해당하는 취업 관련 자격증으로는 반려동물관리사, 마케팅관련자격증 등이 있으며, 무료수강 방법은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희망 과정 수강신청을 하면 수강료 결제 없이 자격증 취득과정을 시작할 수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캘리그라피, 정리수납전문가, 와인소믈리에 자격증 등 미래유망자격증 전 과정은 100% 언택트시스템으로 진행돼 컴퓨터와 스마트폰, 노트북 등을 통해 어디서나 수강신청과 무료수강이 가능하다.

이번에 진행하는 언택트 무료수강 지원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원의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미래유망자격증 과정 중 최대 3과목을 선택해 희망 과정을 기재하면 수강료 전액과 기출문제, 시험응시료까지 무료로 지원되며 시험 합격자는 자격증 발급 비용만 부담하면 된다.

바리스타, 학교안전지도사, 반려동물관리사 및 마케팅관련자격증에 대해 자세한 문의는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홈페이지와 전화로 문의가 가능하다.

구교현 기자 (kyo@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