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오픈형 체인 간 상호 프로토콜인 MAP프로토콜이 공식적으로 Amazon Web Services 컴퓨팅 서비스 플랫폼의 일원으로 블록체인 상호 운용성 프로토콜 및 솔루션을 AWS 클라우드 파트너 네트워크로 확장했다고 밝혔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는 확장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으로써 글로벌 규모의 네트워크에서 사용자와 개발자가 개인이 선호하는 툴과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원하는 대로 구축, 관리하며 배치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AWS는 클라우드에 기업 레벨의 툴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능을 확보하는 동시에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AWS 측은 MAP 프로토콜이 합류한 후부터 클라우드 서비스, 블록체인 기반 구조 및 Baas 서비스 제공 업체를 융합하여 블록체인의 개발을 표준화함으로써 개발자로 하여금 더 적은 비용으로 AWS에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배치, 운영 및 유지할 수 있게 하여 상호 운용성을 실현하고 있다.

맵(MAP) 프로토콜은 개방적이고 탈 중앙화성을 갖춘 체인 간 프로토콜이며, 독립적인 셀프검증(self-verify) 컨센서스 메커니즘에서 릴레이체인 없이 체인 간 경량급 임의 상호 작용을 실현한다. MAP 측에 따르면 체인 간 프로토콜을 통해 점대점(Point-to-Point)으로 대량 상호 운용을 진행할 수 있는 미래의 인터넷을 구축할 수 있기를 원하며 체인 간의 TPS, 프라이버시 컴퓨팅(privacy computing), 저장, 보안 등의 자원 및 능력의 상호 운용을 통해 DeFi, Dex,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의료, 정치 및 행정 관리 애플리케이션 등에 탄탄한 블록체인 기반시설 제공을 목표를 가지고 개발 중이다.

인터넷은 TCP/IP프로토콜이 모든 데이터 센터를 연결하여 형성된다. MAP프로토콜은 상호 운용성을 갖춘 블록체인 프로토콜로써 모든 블록체인을 네트워크처럼 연결하여 형성되며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클라우드 서비스, 포털, 기반 프레임워크 간의 글로벌 프로토콜이다.

MAP Protocol은 AWS 서비스의 안정적이고 가용한 성능을 브랜드에 구축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협력을 통해 자체적 맥락과 블록체인 관련 사업을 확장하여 기업에 실질적 측면에서 새로운 성장과 수익을 실현하여 사용자 증가, 사업 확장, 비용 예산의 측면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을 제공코자 한다.

MAP 프로토콜 관계자는 “AWS클라우드 플랫폼과의 제휴를 통해 업계 선두의 블록체인 상호 운용 프로토콜의 실용성을 확장하고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 특히 블록체인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개발자 및 사용자들이 더 쉽게 MAP 프로토콜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여 기업들이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더 많은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교현 기자 (kyo@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