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국산 파프리카를 중국으로 수출하기 위한 마지막 절차인 영상 현지검역을 24일 마치고 파프리카를 처음으로 중국으로 수출한다고 25일 밝혔다.

수출 물량 820㎏에 대해 중국 측과 합동으로 영상검역을 실시했고 부산항을 통해 이달 말 중국으로 수출될 예정이다.

처음으로 중국으로 수출하는 파프리카를 전북 남원 운봉농협에서 컨테이너에 싣고 있다.
처음으로 중국으로 수출하는 파프리카를 전북 남원 운봉농협에서 컨테이너에 싣고 있다.

농식품부는 파프리카를 중국으로 수출하기 위해 2007년부터 중국 당국과 협의를 진행했다. 지난해 11월 양국이 검역조건에 합의하고 이후 선과장 등록, 수출조건 고시 등 행정절차를 마쳤다. 다만 수출조건에는 중국 측 검역관이 방한해 파프리카의 생산부터 수출과정까지 점검토록 되어 있었으나, 코로나19 발생으로 비대면 영상 검역으로 대체키로 합의한 바 있다.

영상 현지검역은 파프리카 수출검역 전 과정을 영상으로 실시간 보여주면서 중국 측 질의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고 생산, 유통시설과 검역시스템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수용했다.

농식품부는 파프리카 중국시장 진출은 수출량의 99% 이상이 일본에 편중되어 있던 수출시장을 다변화한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국내 파프리카 생산량은 8만767톤이며, 수출량 3만5325톤 가운데 99%가 일본으로 수출됐다. 최근 베트남과 수출검역 조건을 확정, 고시해 베트남으로도 수출이 시작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국내 생산이 증가하는 10월 이후부터 대중국 수출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파프리카 생산자단체, 수출업체와 함께 민관합동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경민기자 kmle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