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목원관리원 로고
한국수목원관리원 로고

산림청 산하 한국수목원관리원은 농촌진흥청의 국립농업과학원과 우리나라 식물유전자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자원활용 및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 기관은 식물유전자원의 수집, 증식 및 보존, 식물유전자원 정보의 교류, 양 기관 보유 식물유전자원의 중복보존 지원, 식물유전자원 관련 공동연구 및 인력양성에 협력하기로 했다.

국내에서 식량자원을 최다 보유하고 있는 농업유전자원센터를 운영 중이며, 약 18만 7000여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국립농업과학원은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연간 약 3만점씩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에 농업유전자원센터의 종자를 블랙박스에 담아 중복보존할 예정이다.

이번 중복보존은 수원과 전주에 위치한 농업유전자원센터의 종자 전량을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경북 봉화)에 저장, 삼각 꼭짓점 형태를 이루는 국내 지리적 격리를 통한 중복보존을 강화한다는 의의가 크다.

한국수목원관리원 김용하 이사장은 “우리나라 식물유전자원의 장기 안전보존을 위해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국립농업과학원과의 이번 협약은 부처 간의 협력으로 더욱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우리나라 식물유전자원의 국가적 차원의 협력체계가 구축됨에 따라 안전한 중복보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길윤웅 기자 (dodori@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