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이편한세상광주역5단지',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로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전기와 가스 등 에너지를 가정 적게 쓰는 아파트로 경기도 광주의 '이편한세상 광주역 5단지'가 선정됐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은 '제1회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를 시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이편한세상광주역5단지는 건축물의 우수한 에너지성능 외에도 입주자대표회의를 통한 에너지절약 실천 독려 및 관리사무소의 공용시설에 대한 세심한 운영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편한세상 광주역5단지의 에너지 절약 노력
<이편한세상 광주역5단지의 에너지 절약 노력>

입주자대표 임양균씨는 “우리 아파트는 가로등 자동점멸기 등 에너지절감을 위한 다양한 설비를 도입했다”라면서 “그밖에도 주민들에게 계절별로 에너지절감 요령을 홍보하고 전세대의 에너지사용량을 수시로 확인해 사용량이 지나치게 높은 세대에 안내해 주는 등 에너지절약 생활습관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 밖에 세종특별자치시 도램마을 11단지(반도유보라), 경남 양산신도시 4차 동원로얄듀크비스타, 경기도 의정부민락 금강펜테리움, 강원도 푸른숨 LH 3단지 및 제주서귀포혁신도시 LH 2단지 아파트가 에너지사용량이 적은 우수 단지로 선정되었다.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는 한국감정원이 위탁운영 중인 '국가 건축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의 2018년 기준 데이터를 토대로 2015년 이후 준공된 전국 300세대 이상의 단지를 대상으로 분석해 선정하였다.

한편 국토부는 2019년 녹색건축 어린이 독후감 공모전도 시행해 부산 가동초등학교 5학년 정용헌 어린이가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어린이의 눈높이로 녹색건축의 가치를 글 속에 녹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토교통부 김상문 건축정책관은 “녹색건축은 단열 등 건축물의 성능뿐만 아니라 에너지절약에 대한 사용자들의 높은 인식 수준 및 행태가 함께할 때 완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보경기자 okmun@greendaily.co.kr
 

경기도 '이편한세상광주역5단지',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로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