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는 기술상용화 지원사업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등 기술기반 중소기업의 크라우드펀딩을 지원,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상용화 실현에 팔을 걷어 붙였다. 올해 SBA 기술상용화 지원사업으로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중소기업 5개사를 소개한다.

■ 가시안 – ‘스마트약통’으로 잊지 말고 챙겨 드세요!
가시안은 알약, 비타민, 건강기능식품 등을 제 때 챙겨먹는 것을 자주 깜박하는 이들을 위해 스마트폰 블루투스 기반의 '스마트약통'을 개발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2.4cm 크기의 ‘스마트약통’은 스마트폰으로 복약시간을 예약해두면, 예약한 시간이 되었을 때 스마트폰 알람과 약통 LED로 알려준다. 약통 내부의 비어있는 상태를 적외선으로 감지, ‘리필’ 알림도 제공한다.

올해 SBA 기술상용화 지원사업(크라우드펀딩형) 대상으로 선정된 가시안은 지난 9월 신제품 ‘스마트약통’으로 와디즈에서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했다. 그 결과 펀딩 오픈 3분 만에 목표금액 100%를 달성했으며, 15분 만에 500% 판매를 달성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 ㈜리솔 – 숙면 지킴이 ‘슬립 아이 마스크(Sleep i Mask)’
㈜리솔은 뇌신경에 미세한 잔류자극을 전달함으로써 수면과 관련된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하여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Sleep i Mask’를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크라우디에서 선보였다. ‘Sleep i Mask’는 스마트폰 앱과도 연동돼, 앱을 통해 자극의 세기, 시간, 사용모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수면 중 사용해야 하는 기존 제품과 달리 일상생활 중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리솔은 지난 9월 목표금액 272%를 초과 달성하며 성황리에 크라우드펀딩을 마쳤다. ㈜리솔은 향후 글로벌 수면산업은 물론 글로벌 의료기기산업 진출에도 나설 계획이다.

■ ㈜브로컬리컴퍼니 - 비건화장품 브랜드 온도(owndo°)
Brand와 Locally의 합성어인 브로컬리(Blocally)는 로컬브랜드의 현대적인 리브랜딩을 통해 모두가 상생하는 기회를 만드는 브랜드 플랫폼 기업이다. ㈜브로컬리컴퍼니는 ‘못난이’ 비품 농산물을 업사이클링(Upcycling)하여 비건 화장품을 개발하고, 지역의 스토리로 판매하며 지역과 환경을 살리는 가치소비 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그렇게 탄생한 화장품 브랜드 owndo°는 전남 화순 들국화마을에서 재배한 구절초를 주원료로 활용한 구절초 수분진정 미니멀 3종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브로컬리컴퍼니는 올해 SBA 기술상용화 지원사업(크라우드펀딩형)을 통해 전남 화순의 구절초로 만든 비건 화장품으로 지난 10월 와디즈에서 크라우드펀딩을 진행, 2,000% 목표를 달성했으며, 만족도 5점 만점에 4.9점을 받는 성과를 이뤄냈다.

■ 위더스컴퓨터㈜ – 올인원 PC ‘모니보니 프로’
위더스컴퓨터㈜는 전국 500여 개의 오프라인 대리점과 나라장터 등 공공조달시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컴퓨터 전문기업이다. 위더스컴퓨터㈜에서 출시한 ‘모니보니 프로’는 올인원 PC가 데스크탑 PC에 비해 공간적, 시각적으로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발열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모바일용 부품을 사용했던 기존의 방식을 넘어 데스크탑용 최신 9세대 CPU을 채택하여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올인원 PC 제품이다.

위더스컴퓨터㈜는 올해 SBA 기술상용화 지원사업(크라우드펀딩형)을 통해 지난 10월 와디즈에서 올인원 PC ‘모니보니 프로’ 제품으로 크라우드펀딩을 진행, 목표금액의 270%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다.

■ (주)쿠핏 - 스마트한 자전거 라이딩 ‘오픈라이더 M4’
100만 사용자의 국민 자전거 어플리케이션 ‘오픈라이더’ 서비스를 제공하는 ㈜쿠핏은 와디즈를 통해 새로운 스마트폰 거치대 ‘오픈라이더 M4’ 제품을 선보였다. ‘오픈라이더 M4’는 스마트폰, 보조배터리, 라이트, 블랙박스를 한 번에 장착할 수 있는 자전거용 스마트 거치대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레고처럼 자유롭게 각 장비의 위치를 변경하여 장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쿠핏은 서울산업진흥원에서 진행하는 기술상용화 지원사업(크라우드펀딩형)의 지원을 받아 11월 초 오픈라이더 M4로 크라우드펀딩 목표금액의 731%인 3700여만원을 펀딩하는 데 성공했다. ㈜쿠핏은 M4 거치대 출시에 맞춰 오픈라이더 앱을 업그레이드하고, 사용 편의성과 기능을 대폭 강화한 신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온라인뉴스팀 (onnews@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