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3개국 환경장관이 대기질 개선 등 환경협력을 위한 공동합의문을 채택했다. 미세먼지는 3개국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환경 문제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며 공동 대응체계를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가운데)이 24일 일본 기타큐슈에서 열린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지속가능 미래를 위한 대한민국의 환경정책”이라는 주제로 한국의 주요 환경정책을 소개했다. [자료:환경부]
조명래 환경부장관(가운데)이 24일 일본 기타큐슈에서 열린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지속가능 미래를 위한 대한민국의 환경정책”이라는 주제로 한국의 주요 환경정책을 소개했다. [자료:환경부]

환경부는 23일~24일까지 일본 기타큐슈에서 열린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EMM21)'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리간제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 고이즈미 신지로 일본 환경성 장관은 동북아 지역 환경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공동합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는 동북아 지역 환경 문제의 공동 대응을 위한 장관급 협의체다. 1999년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시작돼 매년 3개국이 교대로 개최해오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한·중·일 장관은 3개국 간 미세먼지와 생물다양성 등 분야별 그간의 협력 성과와 차기 '공동행동계획'(TJAP·2020~2024년)의 우선협력분야를 담은 공동합의문을 채택했다.

우선협력분야로는 대기질 개선, 순환경제, 해양·물 환경 관리, 기후변화 대응, 생물다양성, 화학물질 관리와 환경재난 대응, 녹색경제로의 전환, 환경교육, 대중 인식과 참여 등 8가지이다.

3국 장관은 8대 분야별로 이번 회의에서 논의한 결과를 토대로 협력사업을 발굴해 내년 한국에서 개최하는 제22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3국 공동행동계획(2020~2024년)'을 채택하기로 했다.

우리나라는 동북아 지역의 해결과제인 대기질 개선과 국제사회의 공조가 필수인 기후변화 대응을 최우선 협력분야로 제안하고, 공동 행동계획 수립 전이라도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LTP) 요약보고서' 후속 공동연구, 기후변화 적응 역량 제고를 위한 정책 교류·공동연구 등을 추진하는 3국의 협력체계 구축을 제안했다.

아울러 내년 6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제2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에 중국과 일본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조명래 장관은 “한·중·일 3국은 같은 하늘과 바다를 공유하는 환경공동체로 맑은 하늘과 푸른 바다를 지키기 위해서는 협력과 공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이번 회의에서 3국 장관은 이러한 엄연한 현실에 공감했고, 미세먼지, 해양쓰레기, 기후변화 등 다양한 환경현안에 대해 앞으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환경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함봉균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