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다음달 1일부터 30년만에 상업용 포경을 재개하는 가운데, 환경단체들이 일본 정부에 모든 종류의 고래잡이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와 녹색연합, 핫핑크돌핀스 등 7개 시민사회단체는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일본은 지난해 9월 열린 국제포경위원회(IWC) 총회에서 고래 식용이 전통 문화라며 상업 포경을 허용해달라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IWC를 탈퇴했다. 이에 따라 일본은 7월부터 배타적경제수역(EEZ) 내에서 상업 포경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이들은 "고래는 해양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핵심종이기 때문에 고래 보호는 곧 해양 생태계 보호와 직결된다"며 "그런데도 일본은 일방적으로 자신들만의 요구를 강요하며 국제기구의 결정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본의 상업 포경 재개가 한반도의 해양 생태계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우려했다. 일본이 자국 영해와 EEZ에서 잡으려는 밍크고래 중에는 한반도 해역에 약 1600마리 정도만이 살고 있는 개체군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들은 "밍크고래 J 개체군은 일본 연안의 O 개체군과 서로 나뉜 생태 환경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독립적인 유전 형질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의 다른 밍크고래와는 다른 타입"이라며 "일본이 상업포경을 시작하면 그나마 남은 한반도 해역의 J 개체군 밍크고래는 커다란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진홍 기자 (jjh@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