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무부가 28일(현지시간) 환율 관찰대상국을 종전 6곳에서 9곳으로 늘렸다.

재무부는 특히 한국·중국·일본 등을 환율 관찰대상국으로 계속 유지하면서 활동을 주시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이날 의회에 제출한 반기 환율 보고서에서 "21개 주요 무역 상대국에 대한 검토 결과, 9곳의 환율 활동을 주시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재무부가 환율 관찰대상국으로 지목한 9개 나라는 한국과 중국·일본·독일·아일랜드·이탈리아·말레이시아·싱가포르·베트남이다. 재무부의 작년 하반기 보고서에서 환율 관찰대상국 명단에 포함돼 있던 인도·스위스가 빠진 대신 아일랜드·이탈리아·말레이시아·싱가포르·베트남 등이 새로 포함된 것이다.

재무부는 "주요 무역 상대국 가운데 지난 2015년 제정된 환율조작국 기준에 부합하는 국가는 없었다"고 부연했다.

미 재무부의 이번 환율보고서는 중국과의 '무역전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 나온 것이어서 특히 주목된다.

미중 무역협상은 이달 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수입 관세율을 올리면서 결렬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약 3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도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 상무부는 지난 23일 미 달러화 대비 자국 통화가치를 평가 절하하는 국가에 상계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 또한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재무부도 이날 성명에서 "지난해 중국 인민은행의 직접적인 외환시장 개입은 제한됐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중국은 보조금과 국영기업을 포함해 시장을 왜곡하는 세력들에 공격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재무부는 한국에 대해선 "2015년 제정된 환율조작국 3개 기준 가운데 1개에만 해당한다"며 "이를 계속 유지한다면 차기 보고서에선 관찰대상국으로부터 제외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진홍 기자 (jjh@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