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명의 사상자를 낸 강릉 수소탱크 폭발사고와 관련해 당국이 수소차나 수소충전소에서 사용하는 탱크와는 다른 용기라며 폭발 위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 없다고 진화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 박기영 대변인은 "이번 사고는 산업부의 R&D(연구개발) 과제로 시행한 수전해(P2G·Power to Gas) 방식의 수소생산 기술을 실증하던 중에 발생한 것으로 실생활이 아닌 실험상황에서 발생한 사고이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수소차나 수소충전소는 국제규격에 따른 수소 저장용기를 사용해 더 안전하고 해외에서도 관련 폭발 사고는 단 한건도 없었다"면서 "이번 사고는 규격화하지 않은 탱크에서 일어난 예외적인 경우이다"고 덧붙였다.

23일 강원도 강릉의 산업단지 내 벤처공장에서 발생한 수소탱크 폭발로 2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현재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가스안전공사 등 관계기관과 함께 사고 원인을 찾기 위해 합동 감식에 돌입한 상황이다.

이 공장은 산업부가 에너지기술평가원을 통해 시행한 수전해 에너지저장 기술 관련 R&D 과제를 최근 완료한 후 실증을 하던 중이었다. 수전해는 재생에너지 출력으로 물을 전기분해해 분리된 수소를 생산·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박 대변인은 "고압가스 용기 안전관리와 이번 R&D 사업 주무부처로서 기술적 결함은 없는지, 탱크를 관리하는 운전자의 안전관리 규정 미준수 등 인적요인은 없었는지 등에 대해 철저히 조사를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사고 발생 하루만인 24일 오전 6시쯤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장, 가스안전공사 안전 책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고 상황 등을 점검하는 긴급회의를 열었고, 성 장관은 회의 직후 사고 수습 및 후속 조치 등을 위해 강릉 현장으로 향했다.

정진홍 기자 (jjh@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