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전기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 쓰는 보관시설인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의 연이은 화재에 대한 조사 결과를 다음 달 초까지 내놓기로 했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는 최근 21건 발생한 해당 시설 화재사고 원인에 대해 조만간 조사를 마무리하고 6월 초에 결과를 발표한다.

해당 시스템 시설에서 지난 2017년 8월부터 현재까지 집계된 화재사고는 모두 21건이다. 특히 작년 5월부터 올해 1월까지 8개월 사이에 20건이나 발생했다.

해당 시스템 시설이 오래전부터 있었고 전국에 총 1500여곳이 있지만 유독 이 짧은 기간에 20건이 넘는 화재가 발생한 것은 의문이다.

정부는 잇따른 화재에 전국에 있는 1490개 해당 장치 사업장 중 522개(35%)를 가동 중단시켰고, 이로 인해 관련 업계의 손실도 점점 불어나는 상황이다.

학계, 국책연구원, 전기·소방전문기관 등 소속 전문가 19명으로 이뤄진 조사위는 화재 원인이 제품 배터리 때문인지 혹은 설치환경이나 운영조건에 문제가 있었던 건지 등을 놓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지난 1월3일 출범 후 현장조사, 데이터분석·검토 등을 위해 매주 1회 정기회의 및 수시회의 등을 60여차례 개최했고, 해당 ESS 구성품과 시스템에 대한 실증 시험도 진행 중이다.

조사위는 최근 한국전력 등이 보유한 고창과 정읍에 있는 실증시험장에서 진행한 실증 과정에서 실제 화재사고와 유사한 상황이 관측돼 원인 찾기에 한 발 더 다가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2일 "해당 시스템은 화재 발생 시 전소되는 특성이 있고, 여러 기업과 제품이 관련돼 투명한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상당한 시간 소요가 불가피하다"며 "시험·실증 등을 조속히 완료해 6월초 조사 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사고 원인 조사 결과를 발표할 때 ESS의 설치기준, KS표준, KC인증 등 안전기준 강화 대책과 산업경쟁력 제고 및 보급 활성화 지원 방안 등도 함께 내놓기로 했다.

정진홍 기자 (jjh@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