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기구 설립추진단을 발족하고 4월 1일 서울 광화문오피시아빌딩에서 설립추진단 현판식을 연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범국가기구는 미세먼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정부, 산업계, 학계, 시민사회 등이 참여해 도출할 계획이다. 이후 정부 정책으로 반영하도록 제안하고 사회 각 분야에도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같은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우리 실정에 맞는 해법도 모색한다.

범국가기구는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된다. 사회 각계를 대표할 수 있는 위원 30~40명으로 본회의가 구성된다. 이와 별도로 미세먼지 저감, 피해 예방, 과학기술, 국제협력 등 분야별 회의체도 마련된다.

특히 약 500명으로 이뤄질 국민정책참여단(가칭)은 국민 의견이 정책에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또 미세먼지 문제를 전문적으로 논의하는 데 도움을 줄 자문단도 운영할 계획이다.

설립추진단은 범국가기구는 4월 내로 발족할 계획이며, 설립추진단장은 김숙 전 유엔 대사와 안병옥 전 환경부 차관이 공동으로 맡는다.

설립추진단은 환경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 공무원으로 구성돼 범국가기구의 설립규정 제정, 위원회 위원 후보자 선정 지원, 예산 편성, 운영·관리 등 역할을 한다.

김숙 설립추진단 공동단장은 “미세먼지 문제는 국민의 일상생활부터 산업 전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걸쳐있어 논의과정에서 사회 각 계의 목소리가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를 위한 위원회 논의구조를 만들고 각 계를 대표할 수 있는 위원들이 선정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함봉균 정책(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