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년 내에 부산·인천 등 항만 지역 미세먼지를 50% 감축하기 위한 저감 대책을 마련한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왼쪽)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 후 악수했다. [자료:환경부]
김영춘 해수부 장관(왼쪽)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 후 악수했다. [자료:환경부]

환경부와 해양수산부는 오는 2022년까지 항만 지역 미세먼지를 절반 이상 줄이기 위한 업무협약을 19일 체결했다.

항만은 국내 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이다. 2015년 기준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의 10%(3만2300톤)를 차지하는 선박과 대형 경유차량 이동량이 많다.

환경부는 그간 항만 내 미세먼지 배출 현황을 통합적으로 파악·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각 부처가 제각각 항만 내 미세먼지 배출원을 관리한데다 부처 간 칸막이 탓에 대기오염물질 관측과 정보 공유도 쉽지 않았다.

환경부와 해수부는 업무협약에 따라 종합대책을 마련해 2022년까지 미세먼지를 줄여나가기로 했다.

해수부는 황산화물 배출규제 해역과 저속운항 해역을 지정하고, 항만 내 미세먼지를 줄이는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설치한다. 하역장비인 야드트랙터 연료는 경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바꾼다.

환경부는 항만 내 대기오염물질 상시 측정망을 확충하고 내년 친환경 항만 인프라 구축에 따른 대기질 개선 효과를 분석한다. 항만 출입이 잦은 노후 경유차 저공해 조치도 지원한다.

양 부처는 또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생 시 노후 경유차와 날림(비산)먼지 배출사업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추가 대책을 강구한다. 정례적으로 정책협의회를 열어 미세먼지 저감 이행 상황도 점검한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업무협약은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 시행 전 부처 협업을 통해 항만 지역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고 말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그간 사각지대로 지적됐던 항만 지역 미세먼지를 부처가 협업해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