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수소버스
서울시 수소버스

정부가 새해 초 내놓을 '수소경제 로드맵'에 기술 수준에 따른 맞춤형 지원 방안을 담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서울 한국기술센터에서 수소 관련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민관 합동 '수소경제 추진 위원회'를 열었다. 지난 9월 출범 후 2차 회의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 18일 산업부 신년업무보고에서 “수소차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한 획기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해당 산업의 동향을 유심히 살펴 초기에 우위를 점하는 국가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수소차, 연료전지 등 수소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친 업계 동향을 분석하고, 전문가 의견을 듣기 위해 동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 이행계획 초안 주요 내용 실현가능성과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관련 기업 지원 방안 등을 점검했다.

참석자는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갖춘 분야에서는 보다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확보하도록 정부가 지원할 것을 주문했다.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분야에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인프라 구축과 기술개발 지원 등을 실시하는 등 분야별로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참석자는 단기 방식으로 액화천연가스(LNG) 등에서의 수소추출, 중장기 방식으로 수입과 수전해의 타당성 등을 검토했다. 수소 운송·저장 인프라와 튜브트레일러, 파이프라인, 저장탱크 등 기술적 도전과제와 경제성 확보방안도 논의했다.

산업부는 새해 초 내놓을 로드맵에서 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업 지원 방안과 수소경제 기술로드맵 마련, 수소 전문인력 양성 계획 등을 구체화한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수소경제는 시대적 화두”라며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과 혁신성장을 함께 달성할 수 있는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해 민관이 힘을 합쳐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경민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kmle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