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아너 웨이보
사진 = 아너 웨이보

화웨이가 인공지능(AI)으로 무장한 스마트폰으로 무인 자동차 조종에 성공했다.

19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 기즈모차이나는 화웨이의 인터넷 브랜드 아너(HONOR)가 지난달 출시한 스마트폰 '매직2(Magic2)'로 무인 자율 주행에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기즈모차이나에 따르면 '요요(YOYO)'라고 불리는 AI 음성비서가 일종의 차량 내비게이션과 운전자 역할을 모두 수행했다.

요요는 초광시야각 AI 카메라 세 대를 통해 운전 명령을 내리며 여기에는 화웨이의 자체 프로세서 기린980의 연산 능력이 뒷받침 됐다.

화에이 측은 지능지수(IQ) 4556점의 매우 뛰어난 지능을 갖고 있는 요요가 시각, 연산, 자연어 처리, 딥러닝, 의사결정 등의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요요에 의한 무인 자율 주행 기술은 차량 내부를 개조한 후 매직2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며, 특수하게 마련된 도로에서 진행된 것인만큼 상대적으로 간단한 환경에서 진행됐기 때문에 실제 복잡한 상황에서 운전이 가능할 지 여부에는 의문이 남는다.

하지만 스마트폰 AI를 통해 대리 운전을 가능케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가지는 의미가 크다.

또한 화웨이의 자율주행 기술력이 상당 수준에 도달했음을 입증하기도 한다.

온라인뉴스팀 (news@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